한빛사 인터뷰
1. 논문관련 분야의 소개, 동향, 전망을 설명, 연구과정에서 생긴 에피소드
자가면역 간염은 말 그대로 자가면역 기전에 의해 발생하는 원인 미상의 염증성 간질환으로 질환의 특성, 역학, 치료법 등에서 골다공증 및 그로 인한 골절 위험을 증가시킬 것으로 예측되었지만 이에 관한 연구는 부족하였습니다. 만성 간질환자는 골다공증에 취약하다는 것 (hepatic osteodystrophy) 이 이미 알려져 있습니다. 더구나 자가면역 간염 환자는 골다공증 발생에 취약한 50~60대의 폐경기 여성이 가장 많고, 치료 측면에서도 장기간 스테로이드를 사용하게 되는데, 스테로이드는 이차성 골다공증 골절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골절 위험을 3배 이상 올립니다. 그래서 자가면역 간염 환자의 골다공증 골절 위험도를 평가하고, 이와 관련된 위험 인자를 확인하기 위하여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본 연구를 요약하자면 2007년부터 2020년까지 자가면역 간염으로 진단된 환자 총 7,062명을 대조군 28,122명과 비교하였습니다. 이 연구를 통해서 자가면역 간염이 골다공증 골절 위험도를 1.24 배 상승시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자가면역 간염 환자에서 여성, 고령, 뇌졸중, 간경변증, 장기간의 스테로이드 사용이 골다공증 골절 발생의 위험을 높였습니다.
골다공증 골절이 발생할 경우 또 다른 골절의 위험인자가 되며, 특히 척추나 고관절 골절의 경우 사망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므로, 자가면역 간염 환자에서 골다공증 위험도 상승을 인지하고, 골다공증을 조기 진단하여 치료하려는 노력이 필요하겠습니다.
2. 연구 활동 하시면서 평소 느끼신 점 또는 자부심, 보람
이번 연구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자료를 활용하여 진행하였습니다. 청구자료의 특성을 이해하고 대용량 데이터의 분석에 대해 배울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습니다. 이번 연구가 추후 연구 활동에 좋은 자산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3. 이 분야로 진학하려는 후배들 또는 유학준비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말씀을 해 주신다면?
간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크고 복잡한 기능을 수행하는 장기 중 하나입니다. 아직도 밝혀지지 않았거나, 해결되어야 하는 문제들이 많습니다. 그렇기에 연구의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분야입니다. 본인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시고 주저 없이 도전하시기를 바랍니다.
4. 연구 활동과 관련된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앞으로도 간질환과 관련된 임상 연구를 꾸준히 할 생각입니다. 연구 활동은 항상 어렵고 힘이 듭니다. 주제 선정, 자료 수집, 분석, 논문 작성, 투고에 걸쳐 매 단계가 고통스럽습니다. 투고한 논문이 게재되지 않은 경험도 빈번히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하여 환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을 때의 보람은 이루 말할 수 없이 큽니다. 젊은 임상의학자로서 환자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진료 시 해결되지 않는 문제들에 대해 고민하고 연구하여 진료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려고 합니다.
5. 다른 하시고 싶은 이야기들...
제가 연구자의 길을 갈 수 있도록 응원을 아끼지 않고 도와주는 남편과 딸, 엄마, 아빠, 동생에게 제일 고맙습니다. 또 제가 독립된 임상가이자 연구자로서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많은 가르침을 주신 여러 교수님께 늘 감사한 마음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연구는 대한간학회-한국간재단 학술연구비 지원 과제로 선정되어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연구를 진행하는 데 세심하게 도움을 주신 학회에 감사드립니다.
관련 링크
연구자 키워드
관련분야 연구자보기
소속기관 논문보기
관련분야 논문보기
해당논문 저자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