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사 인터뷰
1. 논문관련 분야의 소개, 동향, 전망을 설명, 연구과정에서 생긴 에피소드
2019년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COVID-19 팬데믹이 발발하며 근 몇 년 동안 전세계적으로 신·변종 감염병과 그 감염병을 야기하는 바이러스에 대한 관심이 뜨거웠습니다. 특히 신·변종 감염병을 야기하는 바이러스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한 백신, 치료제 개발을 위하여 많은 연구자들이 매진하고 있습니다. 바이러스 백신 및 치료제 개발 시 가장 큰 장벽 중 하나는 바이러스의 숙주면역 회피입니다. 특히 인플루엔자바이러스는 바이러스 유전자의 돌연변이율이 상대적으로 높기에 숙주면역을 회피하는 돌연변이주의 발생 위험성이 높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질병관리청은 매년 독감백신을 새로 접종 받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독감백신의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연구자들은 인플루엔자바이러스 HA단백질에 있는 보존된 서열(HA stem region)을 자극하는 백신을 개발함으로써 한 번의 백신접종으로 다양한 서브타입의 인플루엔자바이러스를 방어하는 등의 전략을 이용한 유니버셜 백신(universal vaccine)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는 이 유니버셜 백신이 주로 타겟으로 삼는 HA stem region에 대한 항체를 활용하여 바이러스가 과연 HA stem region에 대한 면역에 대하여 궁극적으로 회피할 수 있는지를 탐구한 연구입니다. 저희 연구팀은 본 연구를 통하여 ① 인플루엔자바이러스는 HA stem region에 대한 항체에 대한 회피 돌연변이를 생산할 수 있으며 ② 항체 회피 돌연변이는 바이러스의 fitness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에 자연계내에 존재할 가능성이 낮다. ③ 그러나 바이러스 fitness의 감소는 HA단백질에 존재하는 다른 돌연변이 형성에 따른 epistatic interaction에 의하여 극복될 수 있다는 점을 밝혔습니다.
본 연구성과는 상대적으로 오랜 기간의 연구를 통하여 달성하였기에 그 기간 동안의 우여곡절이 참 많았습니다. 특히 2020년도에는 COVID-19 팬데믹이 발생하여 미국 전역이 기약을 알 수 없는 shutdown을 하게 되었고 수 개월간의 연구 공백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사정도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그 시기를 허투루 쓰지 않고 노력한 결실을 마침내 얻은 것 같아 무척 기쁩니다.
2. 연구를 진행했던 소속기관 또는 연구소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본 연구는 미국 애틀란타에 있는 에모리 의과대학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에모리 의과대학은 미국 남부에 있는 명문 사립대로 바로 맞은편에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접해 있어 감염병 관련 연구 교류가 자유로운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인플루엔자바이러스 연구로는 미국 내 인플루엔자 연구센터인 CEIRR(Centers of excellence for influenza research and response)의 한 축을 맡으며 인플루엔자바이러스 연구의 선봉장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3. 연구 활동 하시면서 평소 느끼신 점 또는 자부심, 보람
바이러스는 생물과 미생물의 중간 어디쯤에 있는 유기체로 숙주에 맞춰서 빠르게 자기 자신을 맞춰가는 흥미로운 연구대상입니다. COVID-19 팬데믹의 사례에서도 볼 수 있 듯, 이 변화무쌍한 유기체는 우리 인간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끼칠 지 쉬이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연구하는 것이 더욱 조심스러우면서도 모르는 것을 하나씩 밝혀가는 즐거움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아직은 새롭게 걸음을 나아가는 연구자로서 많이 배워야 할 점들이 있지만 앞으로 나아가는 길을 통하여 인간의 바이러스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연구성과를 얻기를 소망하고 있습니다.
4. 이 분야로 진학하려는 후배들 또는 유학준비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말씀을 해 주신다면?
모든 연구가 마찬가지지만 미생물, 그 중에서도 바이러스는 밝혀진 사실보다 아직 밝혀야 할 미지의 현상들이 무궁무진합니다. 세포 배양과 동물 모델을 통하여 전통적인 방식으로 진행됐던 바이러스 연구는 최근에는 다양한 bioinformatics 기술, 오가노이드 모델을 이용한 바이러스 감염 연구, RNA기술과 나노기술을 접목한 백신 연구 등 다양한 분야와의 융합을 통하여 새로운 길로 들어서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바이러스 분야에 진학하시려는 학생분들은 항상 새로운 이론과 기술에 열린 마음으로 연구에 임하시면 좋은 결실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5. 연구 활동과 관련된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저는 2022년 경북대학교 의과대학 미생물학교실에서 조교수로 발령받아 저의 주된 관심사였던 ① 인수공통감염병 바이러스의 사람 전파 메커니즘에 대한 연구와 ② 차세대 백신원천기술의 개발을 목표로 연구에 매진 중입니다. 신·변종 바이러스 연구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학생 또는 연구원이 계시다면 연락 부탁드립니다.
- 홈페이지 주소: https://chyleech.wixsite.com/zoonosis
- 이메일: clee87@knu.ac.kr
6. 다른 하시고 싶은 이야기들.....
우선 제 평생의 은사님인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김재홍 선생님과 권혁준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두 은사님의 지도 덕분에 지금까지 성장해 올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저의 연구자로서 롤모델이 되어주며 저에게 연구자의 마음가짐, 학생지도, 그리고 세세한 연구지도까지 해주신 Anice Lowen에게 감사드립니다. Lowen lab의 실험실 동료들에게도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이 동료들 덕분에 낯선 타지에서 가족과 같은 정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미국에서 마치 고향친구들과 같이 지냈던 에모리대학 포닥들과 대학원생, EKSEA멤버들께도 감사의 말 전합니다. 마지막으로 저에게 박사 후 연구원 과정을 할 수 있는 용기를 북돋아주고 미국 생활내내 제 옆에서 든든한 지원자가 되어준 아내와 딸에게 감사하며 사랑한다는 말 전하고 싶습니다.
#미생물
# 인플루엔자바이러스
# 바이러스 진화
관련 링크
관련분야 연구자보기
소속기관 논문보기
관련분야 논문보기
해당논문 저자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