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사 인터뷰
1. 논문관련 분야의 소개, 동향, 전망을 설명, 연구과정에서 생긴 에피소드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만성 B형간염 환자를 위한 최적의 일차 항바이러스제를 제시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다국적 코호트에서 검증하였습니다. B형간염 백신 보급에도 불구하고 만성 B형간염은 여전히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에서 간암의 주된 발생 원인입니다. 최근 B형간염 바이러스를 강력하게 억제하는 항바이러스제들이 개발되었으며, 이러한 약제를 복용하는 환자군에서 간경화, 간암 발생이 유의미하게 감소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현재 항바이러스제 치료가 필요한 만성 B형간염에서 일차 치료제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두 약제는 엔테카비어와 테노포비어입니다.
2019년 한국에서 테노포비어가 엔테카비어에 비해 간암 발생 예방 효과가 높다는 연구가 처음으로 보고된 뒤, 만성 B형간염 환자에서 두 항바이러스제를 비교한 수많은 연구가 이어졌으나 테노포비어가 우월하다는 결과와 둘 사이에 차이가 없다는 결과들이 혼재하여 논란이 지속되었습니다. 본 연구진은 ‘테노포비어의 간암 억제 효과가 높으므로 모든 환자에서 테노포비어를 사용해야 한다.’ 또는 ‘테노포비어와 엔테카비어의 효과는 비슷하므로 둘 중 어떤 약제를 사용하더라도 무방하다.’ 라고 결론을 내리기보다 특정 환자군에서는 특정 약제의 효과가 더 클 것으로 가정했습니다. 이러한 아이디어에서 연구가 시작되었고, 대규모의 B형 간염환자 코호트에서 인공지능 모델을 학습시켜 각 환자에게 맞는 최적의 항바이러스제를 제시하고자 했습니다.
그림 1) 만성 B형간염 환자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한 항바이러스제 추천 모식도
2. 연구를 진행했던 소속기관 또는 연구소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한국, 대만, 홍콩에서 총 31명의 연구자가 1만 4천여명의 다국적 환자 정보를 이용하여 긴 시간 동안 많은 노력을 기울인 끝에 본 논문이 완성될 수 있었습니다. 인공지능 모델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서 많은 만성 B형간염 환자의 임상정보가 필요했고 서울대학교병원을 포함하여 한국을 대표하는 16개 대학병원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습니다. 또한 다른 나라 만성 B형간염 환자에서도 인공지능 모델이 적절히 동작하는 지 검증하기 위해 대만의 3개 병원, 홍콩의 1개 병원에서 제공받은 환자 정보를 활용하였습니다.
3. 연구 활동 하시면서 평소 느끼신 점 또는 자부심, 보람
본 논문이 완성되기까지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나 여러 교수님들의 도움으로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었습니다. 본 논문의 교신저자이신 서울대학교병원 소화기내과 이정훈 교수님께서 국내외 여러 연구진에게 연구의 취지를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해 주셨으며, 많은 분들이 이에 공감하며 환자 정보를 제공해 주신 덕분에 인공지능 모델의 정확도가 향상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울대학교병원 마취통증의학과 이형철 교수님께서 본 연구의 처음부터 끝까지 인공지능을 개발하고 검증하는 데 큰 도움을 주셨습니다. 수많은 실패에도 불구하고 의도했던 인공지능 모델을 개발할 수 있었던 것은 이렇게 많은 분들의 헌신적인 도움 없이는 불가능 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혼자가 아닌 여럿이서 함께 만들어 낸 성과이기에 더 큰 보람과 기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4. 이 분야로 진학하려는 후배들 또는 유학준비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말씀을 해 주신다면?
제가 몸담고 있는 간 분야는 소화기내과 중에서도 다양한 기초, 임상, 중개 연구를 가장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으며 만성 B형간염 뿐만 아니라 지방간, 간경화, 간암 등 다양한 질환을 다룹니다. 뿐만 아니라 종양내과, 감염내과, 영상의학과, 외과, 병리과, 방사선종양학과 등 다른 분야의 연구자들과 환자 치료에 대해 상의하고, 여기에서 생긴 궁금증을 협동 연구로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이 저에게는 가장 큰 매력으로 다가왔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을 포함한 국내 간 분야 연구진의 논문이 세계적인 저널에서 인정을 받고 있는 만큼 연구에 뜻이 있는 분들께서 도전하신다면 좋은 성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5. 연구 활동과 관련된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아직 연구를 배워가고 있는 과정이기에 특정한 주제를 가리지 않고 간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해 보고자 합니다. 만성 B형간염 환자의 간암 발생을 예측하거나 간암에 대한 근치적 치료 이후 재발을 예측하는 인공지능 모델을 개발해 실제 환자 진료에 기여를 해보고 싶습니다. 이 외에도 최근 증가하고 있는 지방간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 중개의학 연구를 진행해 볼 예정입니다. 또한 이번 논문을 완성하며 어려운 주제일지라도 협동 연구를 통해 난관을 극복하고 서로 다른 분야의 연구자들이 모여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의학, 자연과학, 공학 모든 분야가 빠르게 발전하고 있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협동 연구를 진행해 보고 싶습니다.
6. 다른 하시고 싶은 이야기들.....
전공의 수련 때부터 헌신적으로 환자를 보살피고 연구에 매진하는 교수님들의 모습을 보며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소화기내과 간 분야를 전공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신 서울대학교병원 윤정환 교수님, 김윤준 교수님, 유수종 교수님, 조은주 교수님, 이윤빈 교수님, 박민경 교수님께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그리고 좋은 논문을 세상에 소개할 수 있도록 연구의 처음부터 끝까지 세심히 지도해 주신 이정훈 교수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항상 저의 뒤에서 응원해주고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준 사랑하는 아내와 가족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chronic hepatitis B
#antiviral selection
#artificial intelligence
관련 링크
연구자 키워드
연구자 ID
관련분야 연구자보기
소속기관 논문보기
관련분야 논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