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사 인터뷰
1. 논문관련 분야의 소개, 동향, 전망을 설명, 연구과정에서 생긴 에피소드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 마스크 의무화, 업무 시간 제한 및 학교 폐쇄와 같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강도 높은 조치로 인해 사람들의 생활 방식의 변화가 불가피했습니다. 청소년기는 지적 능력 및 행동 성향과 관련하여 인간 생활 주기의 발달에서 중요한 시기로 청소년기의 적절한 수준의 신체활동은 신체적 성장, 생물학적 발달 및 평생 신체활동에 참여하도록 장려하기에 필수적입니다. 이에 본연구는 약 84만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시행된 설문 조사를 바탕으로 13년동안의 전반적인 청소년들의 신체활동 경향성과 함께 코로나 19로 인한 청소년들의 신체활동의 변화를 알아보았습니다. 팬데믹 전과 후에 WHO 신체활동 가이드라인을 충족한 한국 청소년의 수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습니다. COVID-19 발생 이전의 추세에 따라 신체활동의 권장수준의 가이드라인은 변화되어야 하며, COVID-19 팬데믹 이후에도 청소년들의 신체활동 참여 및 추세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2. 연구를 진행했던 소속기관 또는 연구소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경희대학교 의료원 디지털헬스센터에 속해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이 연구소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디지털 치료제, 비대면의료 등 디지털 헬스의 다양한 분야를 연구하는 우수한 연구진들과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년 IF 10점이상의 SCI(E)논문을 10편 이상 게재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빅데이터, 연구 네트워크 등 풍부한 연구 자원을 보유하고 있어 디지털 헬스에 관련하여 다양하고 심도 있는 연구가 가능한 곳입니다.
홈페이지: https://cdh.khu.ac.kr/
3. 연구 활동 하시면서 평소 느끼신 점 또는 자부심, 보람
제가 학부생으로써 논문을 작성하며 출판까지 한 경험은 저에게 의미가 매우 큰 논문입니다. 우수한 연구실에서 특히 연동건 교수님께서 많이 지도해주시고 도와 주셔서 저의 첫 논문을 impact factor 20인 JMV(Journal of Medical Virology)에 투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한빛사에 등재될 정도의 좋은 연구 성과가 나와서 보람을 느낍니다.
의학 분야의 연구를 수행하다 보면 연구의 결과물이 실제 임상에 반영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더 많은 환자에게 큰 영향을 줄 수 있기에 더욱 도움되고 실질적인 연구를 통해 환자들에게 필요하고 중요한 근거를 지속적으로 발견하고 공유하고 싶습니다.
4. 이 분야로 진학하려는 후배들 또는 유학준비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말씀을 해 주신다면?
제가 학부생들에게 조언을 하자면, 방학이나 학교내에서 다양한 연구실에 속하여 연구에 참여해보는게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제가 어떤 연구를 하고싶은 지 너무 막막한 생각이 있었기에 교수님들의 연구실에 방문하여 경험해보고 제가 정말 흥미를 느끼는지 탐색하는 시간을 많이 가졌습니다. 이 경험들이 분명 여러분들의 앞길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5. 연구 활동과 관련된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앞으로 더 많은 연구를 하여 저의 연구로 의/약학 학문에 발전을 가져올 수 있는 좋은 연구자가 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6. 다른 하시고 싶은 이야기들.....
학부인턴인 저에게 좋은 연구의 기회와 아낌없는 조언을 해주신 경희의료원 디지털헬스센터 연동건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교수님과 함께 연구를 계속하고 열심히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이 논문이 완성되기까지 많은 도움을 주시고 지원해주신 구민지 선생님, 민찬양 교수님, 신재일 교수님, 신윤호 교수님, 이상열 교수님께도 감사드립니다.
항상 저를 믿고 응원해주시는 저희 부모님과 언니 리안과 동생 서희에게도 감사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인터뷰 기회를 주신 BRIC 한빛사 측에 감사의 말씀 전하고 싶습니다.
#COVID-19
#BIGDATA
#PHYSICAL ACTIVITY
관련 링크
연구자 키워드
관련분야 연구자보기
관련분야 논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