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사 인터뷰
1. 논문관련 분야의 소개, 동향, 전망을 설명, 연구과정에서 생긴 에피소드
플라즈마는 고체, 액체, 기체 상태가 아닌 “제4의 물질상태”를 표현하는 말로 최근 플라즈마를 인공적으로 만들어 환경, 공학, 그리고 의학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그 효과가 증명되고 있습니다.
플라즈마 기술은 이용한 플라즈마 젯은 2000년대부터 다양한 분야에서의 사용가능성이 검증되었고, 의학분야에서는 암, 상처치유 등에서도 그 효과가 입증되었지만, 자극성, 좁은 적용범위, 가스(Ar, Ne) 사용에 의한 장비의 거대화 그리고 피부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레이저 기반으로 플라즈마를 생성한다는 점 등이 극복해야 할 부분입니다.
이러한 플라즈마 기술을 난치성 만성피부질환 환자에게 적용하기 위해 플라즈마 패치를 제작했습니다. 플라즈마를 발생하는 유연 소재를 피부에 부착하는 플라즈마 패치는 무자극 소재를 사용해 환자의 불편함을 최소화했고, 다양한 크기와 모양으로 환자 맞춤형 제작이 가능하고 제작 비용이 저렴합니다. 또한 제작한 플라즈마 패치는 가정용 전원으로도 구동되며 휴대가 가능합니다. 치료를 위해 병원에 가지 않아도 집에서 자가치료가 가능하도록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연구현장에서의 노력이 실용화, 상용화되기 위해서는 연구자나 의료진 입장에서의 연구가 아니라, 환자의 입장을 반영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 연구를 진행했던 소속기관 또는 연구소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기초의학자인 제가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경북대학교병원 피부과, 가천대학교 의과대학 등과 오랜 시간에 걸쳐 공동연구를 수행하였고, 특히 플라즈마 패치 원천기술과 특허를 보유한 한국재료연구원 이승훈 박사 연구팀과의 공동연구를 수행했습니다.
저희 경북대학교 의과대학 피부면역/면역독성 연구실에서는 피부질환에 적용할 신약개발과 동시에, 나노의학 및 독성학을 접목하여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약물의 효능과 약물전달을 극대화 시키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3. 연구 활동 하시면서 평소 느끼신 점 또는 자부심, 보람
어려운 환경에서도 우수한 연구자들과 함께 연구를 하고 좋은 성과를 얻게 되어 실험실 연구자들에게 항상 감사하고 있습니다.
4. 이 분야로 진학하려는 후배들 또는 유학준비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말씀을 해 주신다면?
이제 교수 20년차 인데, 연구에 있어 어떤 분야가 특별히 더 좋다는 생각은 한적이 없습니다. 기초학문이든, 저처럼 중개연구 위주이든 하고 싶은 연구 재미있고 열심히 하시면 열매를 맺지 않을까요?
5. 연구 활동과 관련된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기초의학과 중개연구를 통해 개발되는 기술들이 실용화로 연결되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성과를 도출하고자 하는 것이 앞으로의 계획입니다. 특히, 위에서 언급한대로 환자의 입장을 먼저 생각하는 연구를 수행해 나가고자 합니다.
6. 다른 하시고 싶은 이야기들.....
한빛사에서 저희 연구실 논문을 선정해 주셔서 영광으로 생각하고, 보다 좋은 연구성과 도출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플라즈마 패치
#난치성 만성피부질환
#나노약물
관련 링크
관련분야 연구자보기
관련분야 논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