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사 인터뷰
1. 논문관련 분야의 소개, 동향, 전망을 설명, 연구과정에서 생긴 에피소드
크리스퍼 유전자가위는 편집하고자 하는 유전자 서열에 맞춰 쉽게 디자인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점과 더불어, 높은 효율과 특이성 등의 장점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유전자 편집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크리스퍼 유전자가위를 기반으로 더 안전하고 정교한, 그래서 의도한 방향으로의 유전자 편집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유전자 편집 도구를 개발하는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다양한 유전자 편집 도구의 개발은 유전자 편집을 통한 유전성 난치질환 치료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번 연구에서는 DNA 이중나선 절단 없이 유전자를 편집하는 방법인 아데닌 염기교정(adenine base editing)과 프라임 교정(prime editing)을 이용했습니다. 아데닌 염기교정은 아데닌을 구아닌으로 치환하는 방식이고, 프라임 교정은 염기 치환을 포함한 다양한 종류의 유전자 편집이 가능한 방식입니다. 해당 유전자 편집 도구들을 이용하여 연세대 강남세브란스병원 피부과 이상은 교수님 연구팀과 함께 이영양형 수포성 표피박리증 환자의 피부 섬유아세포에서 돌연변이 유전자를 교정했고, 교정된 세포를 면역결핍 마우스에 주입하거나 이 세포를 기반으로 만든 인공피부를 면역결핍 마우스에 이식하여 체외 유전자 교정 치료 (ex vivo gene therapy)의 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2. 연구를 진행했던 소속기관 또는 연구소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서울대의대 생화학교실 배상수 교수님의 지도 아래에서 본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배상수 교수님 연구실은 유전자가위를 사용한 유전자 편집 전반에 필요한 분석 웹툴 개발, 유전자가위 개량 및 개발부터 유전자가위를 식물이나 유전성 난치질환에 적용하기까지 폭넓은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 유전자가위의 특성 덕분에 여러 연구실과 협업하는 일이 많고, 새롭게 개발되는 유전자 편집 도구들을 빠르게 적용해볼 기회가 많습니다.
3. 연구 활동 하시면서 평소 느끼신 점 또는 자부심, 보람
제가 연구하고 있는 분야 자체가 자부심이기도 하지만, 지금까지 연구 활동을 이어올 수 있었던 것은 어떤 큰 성취가 아니라 연구실에서 보내는 일상에 있는 작은 보람들이었던 것 같습니다. 막막한 실험이나 해석하기 어려운 실험 결과를 같은 연구실의 연구원들, 협업하는 외부 연구원들, 교수님과 상의하고 다음 실험 계획을 세울 수 있던 순간들의 보람이 모여, 연구자로서 가지는 자부심이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4. 이 분야로 진학하려는 후배들 또는 유학준비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말씀을 해 주신다면?
유전자 편집 분야는 빠르게 발전하고 변하고 있는 만큼 최신 동향을 파악하면서도, 너무 그것만을 좇기보다는 그 안에서 자신만의 일을 찾아야 한다는 걸 잊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논문으로 마무리 지을 수 없는 결과라고 해서 실패라고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어떤 계기로든지 그동안의 경험이 도움이 됐다고 생각할 날이 반드시 올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주변 연구원들과 활발히 소통하면서 새로운 아이디어, 해결책을 떠올리는 즐거움을 찾길 바랍니다.
5. 연구 활동과 관련된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대학원에 진학하면서 가장 하고 싶었던 일이 유전 질환의 원인이 되는 유전자 돌연변이 교정이었고, 감사하게도 여러 의대 연구실들과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경험 속에서 저는 결국 더 다양한 유전자 편집 도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게 됐습니다. 앞으로는 배상수 교수님 연구실에서 박사후연구원으로서 유전자 편집 도구의 개발 및 개량에 좀 더 집중해서 연구를 이어 나갈 생각입니다.
6. 다른 하시고 싶은 이야기들.....
우선 원하는 연구를 진행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시고, 협업 연구에서도 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신 배상수 교수님께 가장 감사드립니다. 더불어 활발한 논의를 나누며 연구를 잘 이어 나가고 마무리할 수 있도록 노력해주신 이상은 교수님, 김송이 선생님께 감사를 전합니다. 또 여러 연구에서 분석을 도와준 규호와 늘 큰 힘이 되어주는 우리 랩원들에게도 많이 고맙습니다.
마지막으로 끊임없이 용기를 주고 응원해주는 우리 가족과 한솔이에게도 고맙고 사랑한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CRISPR
#ex vivo gene therapy
#Recessive dystrophic epidermolysis bullosa
관련 링크
연구자 키워드
관련분야 연구자보기
관련분야 논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