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사 인터뷰
1. 논문관련 분야의 소개, 동향, 전망을 설명, 연구과정에서 생긴 에피소드
본 논문에서 연구한 동종골수이식 후 발생하는 이식편대숙주병(graft versus host disease, GVHD)에는 일반적으로 면역억제제를 처방합니다. 그러나 치료반응률이 낮고 전신 면역약화로 인한 감염 및 암 재발 위험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전신 면역 손상없이 주요 표적장기의 염증반응을 제어할 수 있는 새로운 치료법의 개발이 시급한 실정입니다.
본 논문에서는 barrier 장기(소화기, 호흡기, 피부)에서 염증 조절과 조직 치유에 핵심 역할을 하는 '아릴하이드로카본 수용체(AHR)’의 새로운 염증 제어 기전을 최초로 규명하였습니다. 그리고 전신 면역 약화 없이 폐/소화기-이식편대숙주병을 효과적으로 억제하는 '면역조절 AHR 작용제(agonist)’를 개발하였습니다.
이번 연구에서 개발한 면역조절 AHR 작용제는 핵심 병인 세포인 Th17 세포를 면역반응을 억제하는 조절 T-세포(Treg)로 변환시켜 염증 제어와 더불어 조직 면역밸런스를 회복시켜 다양한 염증질환(염증성 장질환, 류마티스관절염, 다발성경화증, 건선 등)의 치료에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 연구를 진행했던 소속기관 또는 연구소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본 연구는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미생물학교실 서수길 교수님 연구팀과 면역치료제 개발 전문기업인 파렌키마바이오텍 소속으로 진행했습니다.
서수길 교수님 연구팀은 IDO 발현 유도에 의한 중증염증질환 치료가능성을 규명하였고(Nat. Med. 2004), 이를 바탕으로 임상적용이 가능한 IDO 발현 유도 기술을 개발하였습니다(PNAS. 2017).
파렌키마바이오텍은 면역치료제 신약개발 전문기업입니다. AHR-기반 설계/평가시스템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개발한 면역조절 AHR 작용제를 기반으로 자가면역질환 및 면역항암 신약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식편대숙주병, 염증성 장질환, 류마티스관절염, 다발성경화증, 건선, 신장섬유화 등 다양한 염증질환동물모델을 확보하고 장기특이적 염증평가에 대한 노하우를 지니고 있는 것이 강점입니다.
3. 연구 활동 하시면서 평소 느끼신 점 또는 자부심, 보람
매번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앞에 놓인 문제를 하나씩 해결하고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갈 때마다 연구하는 즐거움을 새삼 느꼈고 다음으로 나아갈 동력을 얻었습니다.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얻어낸 성과에 자부심을 느낍니다. 특히 학문적인 호기심을 충족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라서 더 큰 보람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번 성과가 더 큰 결실로 이어지도록 노력하려 합니다.
4. 이 분야로 진학하려는 후배들 또는 유학준비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말씀을 해 주신다면?
면역학 분야는 연구 난이도가 높지만, 본인의 노력여하에 따라 좋은 연구성과를 낼 수 있는 흥미로운 학문 분야입니다.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계속 노력하면 충분한 성과가 따라올 겁니다. 무엇보다 도전하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는 믿음이 있습니다.
5. 연구 활동과 관련된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면역학 전공자로서 실험실 연구, 좋은 논문에 실리는 연구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으로 인류의 건강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를 하고 싶었습니다. 다행히 본 논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바탕으로 난치성 염증질환 신약의 가능성을 보았고 현재 파렌키마바이오텍에서 치료제 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6. 다른 하시고 싶은 이야기들.....
연구하는 자세를 일깨워주셨고 늘 제게 방향을 제시하며 이끌어주시는 서수길 교수님께 진심 어린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많은 조언과 도움을 주신 울산대학교 권병석 교수님과 인제의대 장원희 교수님께도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늘 힘이 되어주는 실험실과 회사 동료들에게 감사드립니다. 무엇보다도 제 삶의 원동력인 가족들에게 깊은 감사의 마음 전합니다.
#aryl hydrocarbon receptor
#graft versus host disease
#autoimmune disease
관련 링크
관련분야 연구자보기
관련분야 논문보기
해당논문 저자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