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사 인터뷰
1. 논문관련 분야의 소개, 동향, 전망을 설명, 연구과정에서 생긴 에피소드
지난 2월에 PNAS에 게재된 이번 논문은 초파리의 섭식행동을 조절하는 다중감각의 상호작용에 관여하는 감각자극들의 새로운 조합을 밝혀낸 논문입니다.
동물은 음식으로부터 유래하는 다양한 자극을 인지하고 각 감각기관을 통해 이 정보들을 수집, 통합하여 섭식행동여부를 결정하게 되는데 이에 음식이 주는 맛자극은 섭식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음식은 여러자극이 혼재된 혼합물이기 때문에 섭식행동을 연구함에 있어 다양한 자극을 고려하고 다감각사이의 상호작용과 그 기능을 규명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 많은 논문에서 초파리의 행동양상이 다감각자극에 의해 조절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본 연구에서는 초파리가 선호하는 이스트를 이용하여 다감각자극이 섭식행동조절에 기여함을 밝혔습니다. 행동분석을 위해 Proboscis extension reflex assay(PER) 를 수행하였고 optogenetics를 이용하여 광학자극을 통한 신경세포의 활성화를 유도하여 감각자극의 조합을 찾았습니다. 또한 라이브이미징 기법과 진동자극법 등 다양한 실험기법을 이용하여 결과적으로 동시에 전달되는 음식의 맛자극과 냄새자극 그리고 물성이 주는 기계적 자극의 상호작용이 초파리의 섭식행동기시를 촉진시킴을 밝혔습니다. 다시말해 본 연구는 음식을 통한 세가지 맛, 냄새, 촉각의 각각 다른 감각자극의 정보가 동시에 초파리에게 전달됨에 따라 강력한 섭식행동개시욕구를 유발하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기존에 알려져있던 감각기관과 그 기능들을 기초로 하여 초파리의 선천적 행동을 조절하는 다감각자극의 상호작용 기전을 연구하는데 새로운 관점을 제공하였다고 생각됩니다.
2. 연구를 진행했던 소속기관 또는 연구소에 대해 소개 부탁 드립니다.
저는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구강생물학교실에 있는 세포생리학 및 약리학 교실에서 문석준 교수님 지도아래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미각연구센터로 지정되어있으며 초파리를 이용하여 미각연구를 기반으로 다양한 감각들에 대해 그 기능의 상호작용 및 새로운 기능을 밝히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3. 연구활동 하시면서 평소 느끼신 점 또는 자부심, 보람
연구를 하면서 자부심과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은 실험의 결과인 것 같습니다. 라이브 이미징을 통한 신경세포의 활성화를 보여주기위해 많은 노력과 시간을 할애했었는데 이때 기존의 실험법으로는 방법적으로 한계가 있어 새로운 툴을 제작하고 초파리에 접목시켜 실험을 해야 했습니다. 좋은 결과를 얻기위해 수백번 실험을 진행하고 데이터를 분석하였습니다. 마침내 모니터를 통해 특정 자극에 의해 증가하는 칼슘신호를 봤던 순간이 아직도 기억이 납니다. 연구자로써 새로운 기능을 밝히는 일이 제일 보람찬 것 같습니다.
4. 이 분야로 진학하려는 후배들 또는 유학준비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말씀을 해 주신다면?
요즘 뉴스같은 것을 보면 논문을 표절했다느니 쉽게 학위를 얻었다거나 하는 내용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박사라는 학위를 제가 받고 나서 느끼는 것은 논문을 쓰는것도 학위를 받는것도 전혀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스스로가 어떤분야로 일을하면서 미래에 살고싶은지를 정확하게 하고 또한 정말 하고자하는 마음과 자세가 준비되었다면 도전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5. 연구활동과 관련된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최근 코로나를 비롯해 많은 연구부분에서 항체를 개발하거나 신약개발등에 초점이 맞춰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연구들을 밑받침하는 것은 기초학문이고 또한 그렇게 때문에 기초연구에 좀더 힘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초파리의 행동분석을 통해 아직 밝혀지지않은 새로운 기전들을 더 연구하고 싶습니다.
6. 다른 하시고 싶은 이야기들....
초파리를 이용한 연구를 진행하면서 다른 연구실의 학생들과 많은 교류가 있었습니다. 연구를 하면서 모르는것이나 질문이 생기면 자기일처럼 꼼꼼히 알아봐주고 정보를 제공하면서 제가 좋은 연구결과를 낼 수 있게 도움을 주었고 연구외에도 서로 힘이 되어주고 응원하면서 즐거운 대학원생활을 할 수 있게 늘 옆을 지켜주었습니다. 이글을 보는 그분들은 나구나 생각하실텐데 이 자리를 빌어 너무 감사하다는 말씀드리고싶습니다. 또한 진행한 프로젝트가 잘 마무리될 수 있게 도움을 준 연구실 구성원들과 서정택교수님, 지도교수님이신 문석준 교수님께 감사의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Drosophila
#feeding
#multisensory interactions
관련 링크
관련분야 연구자보기
소속기관 논문보기
관련분야 논문보기
해당논문 저자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