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사 인터뷰
1. 논문관련 분야의 소개, 동향, 전망을 설명, 연구과정에서 생긴 에피소드
난소암은 국내에서 매년 2,000건 이상 발생하는 질환으로, 꾸준히 발생 건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효과적인 조기발견 방법이 없어, 약 75%의 환자들이 진행된 병기에서 처음 진단받게 되고, 5년 생존율이 약 30% 정도밖에 되지않는 예후가 나쁜 질환입니다. 수술 및 항암치료로 완전 관해가 되는 경우는 40-60%에 이르지만, 완전 관해를 보인 환자들의 80%이상에서 재발을 하게 됩니다. 재발한 난소암 환자는 기존 항암 약물에 대한 치료 반응이 점점 감소하게 됩니다. 특히 백금 기반의 항암치료 후 6개월 내에 재발한 경우에는 어떠한 약제를 사용하더라도 반응율이 10-20% 정도에 불과하고, 아직까진 효과적인 치료 대안이 없습니다.
이런 난소암 환자의 치료를 위해, 최근 유행하고 있는 anti-PD-1/L1 같은 면역관문억제제가 임상 시험에서 시도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면역관문억제제의 치료 반응율은 20%에도 미치지 못해, 반응율을 높일 새로운 치료 전략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번에 출판한 본 논문은 난소암의 종양 미세환경에서 탈진화된 CD8 T세포의 이질성을 규명하고, 원발 부위와 전이 부위의 종양-침윤 탈진 CD8 T 세포의 면역학적 특성을 최초로 제시했다는 의의가 있습니다. 특히,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실질적으로 환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임상시험을 유치하길 희망하고, 이를 통해 실제 치료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는 특히, 카이스트 박수형 교수님과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산부인과학교실 이정윤 교수님의 연구팀이 공동으로 수행했습니다. 난소암 환자의 수술시 획득한 종양 조직을 분석하여, 종양 특이 CD8 T 세포의 특성을 규명한, 전형적인 human immunological translational research 라고 할 수 있습니다.
향후, 난소암의 종양 미세 면역 환경에 존재하는, CD8 T 세포를 포함한 다른 다양한 면역 세포들의 특성을 규명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난소암의 재발을 막기위한 치료와 재발한 난소암 환자의 치료 반응율을 높힐 치료 전략의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 연구를 진행했던 소속기관 또는 연구소에 대해 소개 부탁 드립니다.
본 연구는 카이스트 박수형 교수님과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산부인과학교실 이정윤 교수님의 연구팀이 공동으로 수행했습니다. 제가 속한 산부인과학교실 부인암 면역중개 연구실은 난소암뿐만 아니라 자궁경부암, 자궁내막암 등의 부인암 환자들의 검체를 이용하여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실제 환자의 암세포와 면역세포들을 이용한 ex vivo 플랫폼을 적용한 중개연구를 수행하며, 보다 빠르게 임상시험으로의 이행이 가능한 근거를 마련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실제 환자의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연구를 하고자 노력합니다.
3. 연구활동 하시면서 평소 느끼신 점 또는 자부심, 보람
임상 진료와 중개 연구를 함께 병행하는 일이 쉽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부인암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에게 추후 도움이 될 수 있는 연구라는 점에서 자부심을 느낍니다. 물론 기초 중개연구 결과가 실제 임상 치료에 적용되기에는 많은 간극이 있지만, 기초 연구의 결과 하나하나가 쌓여 환자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결과로 돌아올 것이라는 믿음이 있습니다. 최근 유행하는 PD-1 억제제 (면역관문억제제)를 보면서 기초 연구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끼고 있습니다.
4. 연구활동과 관련된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난소암에서의 연구는 이번 논문 결과를 바탕으로 더 확장시켜 진행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궁내막암의 종양 조직을 이용한 면역 중개 연구를 수행해 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궁내막암은 면역관문억제제에 대한 치료 반응율이 높은 편으로 알려져 있어, 어떠한 흥미로운 결과를 보여 줄 지 기대가 됩니다.
5. 다른 하시고 싶은 이야기들....
현재 저희 연구실에는 연구원이 두분 계십니다. 그동안 다수의 부인암 환자 검체를 banking 해 놓은 상태로, 추가적인 면역 중개 연구를 카이스트 신의철, 박수형 교수님 연구팀과 협력하여 진행중에 있습니다. 부인암 검체를 이용한 human immunologic translational research를 통해, 고통받는 환자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업적을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관련 링크
연구자 키워드
관련분야 논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