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사 인터뷰
1. 논문관련 분야의 소개, 동향, 전망을 설명, 연구과정에서 생긴 에피소드
최근 circular RNAs와 관련된 여러 연구를 통해 circular RNAs의 다양한 기능들이 밝혀지면서 그 잠재적인 역할이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Non-colinear RNAs 중의 하나인 circular RNAs는 양 말단이 없는 원의 구조로 되어 있어서 다른 RNA에 비해 훨씬 더 생체 내에서 안정적입니다. RNA:RNA 듀플렉스를 형성할 수 있는 역방향 ALU 반복이 5' splice site 와 3' splice site가 서로 가까이 하여 backsplicing을 통해 circular RNA 생성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척수근위축증 (Spinal Muscular Atrophy, SMA)은 survival motor neuron (SMN1) 돌연변이에 의해 SMN 단백질 결핍과 SMN2 유전자의 엑손 7의 손실에 의한 정상적인 SMN 단백질 수치 보다 적은 발현과 기능이 되지 않는 단백질(SMNΔ7) 발현에 의해 발생하는 유아 유전병입니다. 이번 연구에서는 ALU가 풍부한SMN 유전자에 의해 생성된 다양한 circular RNAs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SMN 유전자 기능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Circular RNAs 사이즈 마커를 만드는 과정에 DNA 오염이 일어나서, PCR를 할 때마다 오염된 DNA가 증폭되었습니다. 결국 사용하는 모든 시약을 바꾸고 파이펫을 비롯한 모든 곳을 대청소를 한 뒤에야 바로 잡을 수 있었습니다.
2. 연구를 진행했던 소속기관 또는 연구소에 대해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아이오와 주립대학 수의대는 1879년에 설립된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수의대입니다. 제가 연구를 하는 곳은 수의대 생명의학과에 소속되어 있는 분자 유전학 & RNA 생물학 연구실입니다. 저의 실험실에는 지도교수님과 교수님 아내 (겸임교수), 박수 후 연구원 2명, 박사과정 1명, 학부 1명이 실험, 정치, 경제, 영화, 음악 등 다양한 이야기를 스스럼 없이 나누면서 지내고 있습니다.
3. 연구활동 하시면서 평소 느끼신 점 또는 자부심, 보람
유아 사망률 1위인 척수성 근위축증은 불과 몇 해 전까지만 해도 치료제가 없었습니다. 실험실에서 발표한 논문과 특허가 제약 회사의 임상시험을 통하여 마침내 2016년 12월에 치료제 (Spinraza)로 나온 것을 지켜봤습니다. 제가 하는 연구가 불치병으로 고통받고 있는 환자와 환자 가족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4. 이 분야로 진학하려는 후배들 또는 유학준비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말씀을 해 주신다면?
하루에 8시간 일한다고 가정했을 때, 8시간 동안 주어진 실험을 하기보다는 반 이상의 시간은 "생각"을 하는 것에 시간을 할애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실험 전에 '왜 이 실험을 하는가?', '예상되는 결과는 무엇인가?' 에 대해 생각하고, 그리고 실험 후에는 '예상되는 결과가 나왔는가?' 그렇지 않다면 '왜 예상 결과와 다른가?' 에 대해 생각하는 습관을 지니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사고 없이 실험을 계속하다 보면 본인이 투자한 노력과 시간에 대한 보상 (논문, 과제)을 제대로 받기가 쉽지 않습니다.
5. 연구활동과 관련된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어디에서 어떤 연구를 하게 될지 모르지만,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연구를 하고 싶습니다.
6. 다른 하시고 싶은 이야기들....
언제나 함께하는 아내 (배승빈)와 아들 (종찬)이에게 감사하고, 멀리 떨어져 있지만 항상 응원해주시는 양가 부모님들과 가족들에게 감사하고, 사랑합니다
관련 링크
연구자 키워드
소속기관 논문보기
관련분야 논문보기
해당논문 저자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