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사 인터뷰
1. 논문관련 분야의 소개, 동향, 전망을 설명, 연구과정에서 생긴 에피소드
라스(RAS)라는 중요 암 발생 인자는 대부분의 암에서 높은 비율로 돌연변이가 발견되어 세포성장과 관련된 하위단계 신호전달계를 활성화 하여 암을 발생시키는 이유로 이를 제어할 수 있는 항암제를 개발하기 위한 수많은 노력이 있었으나, 현재까지도 라스를 직접 타겟 할 수 있는 항암제는 없습니다. 또한 돌연변이형 라스를 가진 환자의 경우 현재 사용되는 많은 표적 항암제에 저항성을 보이는 것이 알려지고 있기 때문에, 오늘날 라스를 제어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많은 연구자들과 제약회사들에서 더욱 활발하게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라스 단백질의 경우 GDP와 GTP 치환 스위치 및 세포막으로의 이동을 통한 활성화를 조절하는 전략으로 라스 단백질의 활성도를 조절하고자 시도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저희 연구팀은 선행연구를 통해 암화가 진행됨에 따라 라스의 단백질이 양적으로 증가하고, 실제로 WNT 신호전달계에 의해 단백질 안정성 조절도 일어날 수 있음을 규명하였습니다. 이러한 선행연구 수행 중 또 다른 라스 단백질 조절메커니즘이 존재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함을 계기로 하여, 새로운 라스 조절 단백질을 찾고 조절 메커니즘을 규명하는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본 연구를 통해서 라스와 결합하여 라스 단백질을 분해하는 신규 'WDR76'이라는 종양억제인자를 찾았고, WDR76에 의해 라스 단백질의 안정성을 조절함에 따라 간암을 제어할 수 있는 새로운 메커니즘을 밝혔습니다. 이를 통해 라스의 암 발생에서의 역할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가능하게 하였고, 지금까지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도 있는 라스 단백질 안정성 조절 메커니즘을 규명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라스 돌연변이 유무에 관계없이 단백질 안정성이 조절될 수 있음을 입증하여, 현재 항암제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향후 라스 분해라는 메카니즘에 바탕을 둔 신개념의 효과적인 암 치료 전략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2. 연구를 진행했던 소속기관 또는 연구소에 대해 소개 부탁 드립니다.
제가 소속된 연구실은 연세대학교 생명시스템대학 생명공학과 세포분자생물학 연구실로서 단백질기능제어 이행 연구센터에 속해 있습니다. 센터 장이시며 지도 교수님이신 최강열 교수님과 박사 후 연구원, 그리고 석.박사 학생들과 함께 기초 및 이행성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Wnt/β-catenin과 RAS 신호전달계들의 조절을 바탕으로 다양한 암, 피부, 지방, 발모, 골 형성 및 골다공증 등과 같은 질병 발생기전 및 생리현상을 연구하고 항암제를 포함한 다양한 질병 치료제 개발과 관련된 이행성 연구를 함께 수행하고 있습니다.
3. 연구활동 하시면서 평소 느끼신 점 또는 자부심, 보람
박사, 박사 후 연구과정 동안 라스단백질의 안정성 조절 메커니즘 규명 및 라스단백질 레벨조절을 통한 암 억제효능에 대해 연구를 진행해 왔습니다. 라스단백질을 타겟으로 하는 항암제 개발은 라스단백질의 활성을 조절하는 것에 주로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기 때문에, 라스단백질의 안정성 조절을 통한 암화 억제 메커니즘 연구들이 논문으로 발표되기 까지는 많은 어려움들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희 교수님 말씀처럼 그런 어려운 시련들이 저희 연구실에서 라스단백질 안정성 조절과 그 역할에 대한 더욱 깊은 연구를 진행해 나가게 하는 계기가 되게 하였던 것 같습니다. 시간이 지나 외국 학회에서 저의 논문을 읽었고, 저희 연구를 알고 있는 여러 연구자들을 만나 연구관련 이야기를 나누었을 때 저희 연구에 대한 자부심을 느꼈습니다. 앞으로 라스 분해라는 메카니즘에 바탕을 둔 신개념의 효과적인 암 치료 전략에 발판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4. 이 분야로 진학하려는 후배들 또는 유학준비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말씀을 해 주신다면?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바를 명확히 하고 스스로를 믿으며 긍정적인 마음으로 연구에 임할 수 있는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연구과정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고 예상하지 못한 어려움을 경험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항상 배우는 자세를 가지되 자신의 연구분야에 소신을 갖고 열정적이며 즐기는 마음으로 꾸준히 연구에 임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5. 연구활동과 관련된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지금까지 수행해 온 연구를 통해 배운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도전을 통해 더욱 더 다양한 경험을 쌓고, 좋은 결과를 얻어 보탬이 될 수 있는 업적을 남기는 연구자가 되고 싶습니다.
6. 다른 하시고 싶은 이야기들....
연구하는 동안 많은 가르침과 지원을 아끼지 않고 연구해 나갈 수 있도록 이끌어 주신 지도 교수님이신 최강열 교수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함께 연구를 수행해 온 실험실 선후배님들과 동료들, 그리고 함께 연구를 진행해나가며 많은 도움을 주고 힘이 되어준 남편 박종찬박사와 아들 준수에게도 다시 한번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끝으로 항상 저를 믿어주시고 무한한 사랑으로 전폭적인 지지와 응원해주시는 양가 부모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관련 링크
연구자 키워드
연구자 ID
관련분야 연구자보기
소속기관 논문보기
관련분야 논문보기
해당논문 저자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