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논문관련 분야의 소개, 동향, 전망을 설명, 연구과정에서 생긴 에피소드
비만은 여러 질병을 동반할 수 있기 때문에 전세계적으로 점점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비만은 에너지 섭취가 총 에너지 소비를 초과 하면 비만하게 됩니다. 사람의 간이 에너지 소비의 중요 기관인데, 그 중에서도 단백질 생합성은 총 에너지 소비의 20-30%를 차지합니다. 하지만 에너지 원의 풍부한 공급과 단백질 합성의 주요 원동력인 mTORC 경로의 강력한 활성화에도 불구하고, 비만으로 인해 간에서 불충분한 단백질 생합성의 의한 에너지 소비는 감소합니다.
RNA silencing이 mRNA 번역을 억제를 한다고 알려졌지만, RNA silencing이 에너지 항상성을 조절하는 여부는 불분명합니다. 이번 연구에서 간의 Argonaute 2 (Ago2) 매개 RNA silencing이 본질적인 에너지 생산과 소비를 조절하고 비만의 발병에서 에너지 대사를 방해한다고 관찰되었습니다. Ago2는 miR-802, miR-103/107 및 miR-148a/152를 비롯한 특정 miRNA의 발현을 조절하여 대사 장애를 유발하는 동시에 Hnf1β, Cav1 및 Ampka1을 포함한 포도당 및 지질 대사를 조절하는 유전자의 발현을 억제합니다. 간 특이적 Ago2 결실은 AMPK 활성화를 초래하는 mRNA 번역과 관련된 미토콘드리아 산화 및 ATP 소비를 증가시키고, 비만 관련 병태 생리학을 향상시킵니다. Ago2에 의한 에너지 대사 조절은 RNA silencing이 비만과 연관된 후유증에서 기초 대사 활동을 결정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공합니다.
여러 저널에 논문이 거절되는 과정을 거치면서 논문이 점점 다듬어져 마침내 논문이 나온 것 같습니다.
2. 연구를 진행했던 소속기관 또는 연구소에 대해 소개 부탁 드립니다.
오하이오주 신시내티에 위치한 신시내티 어린이 병원은 미국 국립 보건원 (NIH)으로 부터 소아과 관련 연구비를 3번째로 높은 연구비를 받는 어린이 병원입니다. 2017년도 통계에 따르면 신시내티 어린이 병원 (직원: 15,750명) 263명의 임상 펠로우, 177명의 포닥 연구원, 그리고 205명의 레지던트가 근무하는 병원입니다 (Wikipedia).
3. 연구활동 하시면서 평소 느끼신 점 또는 자부심, 보람
불치병으로 고통받고 있는 환자와 환자 가족들은 치료제가 나오거나 병이 호전되기를 손꼽아 기다립니다. 그 분들을 생각하면서, 제가 하고 있는 연구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4. 이 분야로 진학하려는 후배들 또는 유학준비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말씀을 해 주신다면?
"NO" 라고 할 줄 알아야 합니다. 다르게 표현하면, 생각하고 말해야 합니다. 지도교수가 시키면 앞뒤 가리지 않고 "YES" 하지 마시고, 일단 시킨 여러 일 중, 할 수 있는 것과 못하는 일들을 결정한 다음 이야기하라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아무리 쉬운 일이라도 정해진 기간내 (논문 마감, 연구비 신청 마감)에 마무리 하지 못하는 것은 할 수 없는 일로 봐야 합니다. 처음에 한다고 했다가 나중에 못하겠다고 하는 것 보다, 처음 부터 정해진 시간 안에 마무리를 못할 것 같아서 못하겠다고 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5. 연구활동과 관련된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연구를 하며, 제가 가진 경험을 나누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6. 다른 하시고 싶은 이야기들....
항상 옆에서 함께 하는 아내 (배승빈)와 아들 (종찬), 멀리서 기도로 응원해 주시는 양가 부모님께 감사합니다. 이 논문을 연구 하는 동안,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낸 신시내티 어린이 병원 그리고 신시내티 대학 한인 연구원들에게 특별히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