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논문관련 분야의 소개, 동향, 전망을 설명, 연구과정에서 생긴 에피소드
흡연 (직접흡연, 간접흡연)과 관련된 많은 논문들이 있고 그중에서도 70여가지의 발암물질들이 어떠한 해로운 영향을 미치는 지에 관한 논문들이 끊임없이 주목을 받아 왔습니다. 특히, 강력한 발암물질인 polycyclic aromatic hydrocarbons (PAHs) 과Tobacco-specific nitrosamines (TSNAs)에 의한 DNA 손상이 여러 암 유발에 있어서 가장 대표적인 원인물질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소개된 이 논문은 3개월간 매일 일정한 시간동안 흡연에 노출된 쥐에서 어떤 종류의 DNA 손상들이 발생하는 지를 관찰 하였고, 다른 발암물질인 aldehydes에 의한 DNA 손상이 PAHs 과 TSNAs에 의한 DNA 손상보다 20-100배 정도 많이 쥐의 폐, 방광, 심장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이와 비슷한 결과를 전자담배(electronic cigarettes)에 의한 DNA 손상 과정에서도 확인하였습니다. 이번 연구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흡연자의 폐 일부분을 이용해서 aldehydes에 의한 DNA 손상이 가장 많이 발견되었다는 것입니다. 기존의 흡연과 최근 유행하고 있는 전자 담배, 이들 모두가 DNA 손상을 일으키고 나아가서 돌연변이에 의한 암을 유발하는 가장 직접적인 위험원인으로 간주되므로, 이번 연구는 조기진단에 유용한 생물지표로 사용될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 연구였다고 생각합니다.
2. 연구를 진행했던 소속기관 또는 연구소에 대해 소개 부탁 드립니다.
이 연구는 뉴욕 대학교 의과대학내에 Environmental Medicine내 professor Moon-shong Tang 연구실에서 진행하였습니다. 특히 Environmental Medicine은 미국 국립보건원의 중요한 연구 지원 거점중의 하나로 지정되어서 많은 시설과 훌륭한 과학자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번 연구도 Environmental Medicine의 충분한 지원아래, 특성화된 흡연 시설에서 우수한 인재들과 공동 연구를 하고 정보를 항상 교환하면서 연구 성과를 세미나를 통해 발표하였습니다.
3. 연구활동 하시면서 평소 느끼신 점 또는 자부심, 보람
저의 하나의 목표가 있다면 암을 완전히 치유하는 것입니다.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 여러 실험과정에서 발생된 결과들을 토대로 또다른 아이디어를 만들어냅니다. 그리고, 그것을 실행에 옮기면서 더 나은 결과를 만드는 과정이 저에게 있어서 무엇보다도 보람되고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4. 이 분야로 진학하려는 후배들 또는 유학준비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말씀을 해 주신다면?
어떤한 분야든 그 나름대로 힘들고 어렵겠지만, 항상 생각하는 목표를 향해서 열정과 인내를 가지고 연구를 하신다면 좋은 결실이 있을 것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특히 이 생물학 분야에서는 전혀 예상과 다른 결과들이 많이 생기는데, 다른 연구자들과 사이를 좋게 가지시면서 같이 토론을 하고 서로 도움을 주고 받으면 좋은 연구 결과들이 생길 거라고 믿습니다.
5. 연구활동과 관련된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최근에는 전자담배와 암발생 관계에 대해 연구 중에 있습니다. 전자담배가 암을 발생시킨다는 어떠한 논문도 없습니다. 따라서 지금하고 있는 암발생 관련연구가 최근 유행하는 전자담배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새롭게 환기시켰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궁극적으로는. 전자담배와 관련한 임상실험 결과를 빅 데이터로 만들어서 암의 조기 진단에 쓰일수 있도록 시스템을 정착시키는게 저의 계획입니다.
6. 다른 하시고 싶은 이야기들....
공동 주저자이신 박성현 박사님, 그리고 연구를 처음부터 끝까지 잘 지도 해 주신 여러 훌륭한 연구자 분들과 함께 할 수 있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끝으로 기회가 된다면 다른 PNAS 논문인 전자담배가 주는 DNA 손상에 관해서도 인터뷰 하고 십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