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논문관련 분야의 소개, 동향, 전망을 설명, 연구과정에서 생긴 에피소드
본 논문에서 중점적으로 연구한 동종골수이식 후 발생되는 이식편대숙주질환(graft versus host disease, GVHD)에는 일반적으로 면역억제제를 처방합니다. 하지만 치료반응률이 낮고 전신 면역약화로 인한 감염 및 암 재발 위험이 높기 때문에 효과적이고 염증부위 선택적인 새로운 치료법의 개발이 시급한 실정입니다.
생체 내 염증제어기전의 핵심 인자인 면역조절효소 인돌아민2,3-이산화효소(indoleamine 2,3-dioxygenase, IDO)는 과도한 염증반응 발생을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IDO의 발현유도를 통한 염증질환 치료법 개발이 시도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존의 IDO 발현유도 방법은 염증성 사이토카인인 인터페론-감마(interferon-gamma)에 의존적이어서 염증발생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본 논문에서는 인터페론-감마 비의존적으로 IDO 발현을 유도할 수 있는 방법을 최초로 개발하였고 폐-이식편대숙주질환 동물모델에 적용하여 탁월한 치료효과를 확인하였습니다. 특히, 염증(인터루킨-6 양성)이 발생된 폐에 히스톤탈아세틸화효소 억제제 (histone deacetylase inhibitor, HDACi)를 처리하면 전사인자인 STAT-3 (signal transducer and activator of transcription 3)가 아세틸화되고 결과적으로 IDO의 발현이 유도되는 기전을 최초로 규명하였습니다. 이번 연구에서 새로 규명한 기전을 활용하면 인터루킨-6가 병인인자로 작용하는 다양한 염증질환(자가면역질환, 이식편대숙주질환 등)의 치료에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 연구를 진행했던 소속기관 또는 연구소에 대해 소개 부탁 드립니다.
저는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미생물학교실의 서수길 교수님 연구팀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저희 연구팀은 IDO의 면역조절 기능을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IDO 발현유도에 의한 중증염증질환 치료가능성을 규명하였고(Nat Med. 2004), 이를 바탕으로 임상적용이 가능한 IDO 발현유도 기술 및 유도물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식편대숙주질환, 류마티스관절염(rheumatoid arthritis), 다발성경화증(mutiple sclerosis), 염증성 장질환(Inflammatory bowel disease), 신장섬유화(kidney fibrosis) 등 다양한 염증질환동물모델을 확보하고 장기특이적 염증평가에 대한 노하우를 지니고 있는 것이 연구팀의 강점입니다.
또한 본 연구팀은 여러 국내 제약기업과 다년간 공동연구개발을 지속해 오고 있어 향후 본 논문의 연구성과를 기반으로 새로운 치료제 개발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습니다.
3. 연구활동 하시면서 평소 느끼신 점 또는 자부심, 보람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이번 연구성과를 통해 하나의 목표를 가지고 끊임없이 매진하면 해답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번 성과를 계기로 더욱 연구에 정진할 수 있는 원동력을 얻게 된 것 같아 기쁘게 생각합니다.
4. 이 분야로 진학하려는 후배들 또는 유학준비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말씀을 해 주신다면?
전 아직 많이 부족해서 누군가에게 조언을 할만한 위치는 아닌 것 같습니다. 다만, 정확한 실험수행 능력과 탄탄한 전문 지식을 쌓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서만 실험 결과 앞에 솔직하고 당당하게 나를 세울 수 있고 새로운 탐험을 시작할 수 있는 내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연구활동과 관련된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현재 HDACi-유도 IDO 발현기법을 IL-6가 병인인자로 작용하는 다발성경화증, 류마티스 관절염 등의 자가면역질환에 적용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IDO 발현유도제로 최적화된 신규 HDAC 억제제 개발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6. 다른 하시고 싶은 이야기들....
저를 언제나 올바른 길로 이끌어주시는 서수길 교수님께 진심 어린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아낌없는 조언을 해주시는 장원희 교수님께도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실험실 동료들과 여자친구에게 감사의 마음 전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언제나 힘이 되어주시는 부모님과 동생에게 감사한 마음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