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논문관련 분야의 소개, 동향, 전망을 설명, 연구과정에서 생긴 에피소드
만성골수성백혈병(Chronic myeloid leukemia, CML)은 22번 염색체와 9번 염색체 사이의 전위로 인해 필라델피아 염색체(Philadelphia chromosome)가 생성되고, 이를 통해 항상 활성화 상태인 BCR-ABL 타이로신 카이네이즈(Tyrosine kinase)가 만들어지면서 발생하는 조혈모세포 질환입니다. 이는 골수 내에 세포의 증식 및 암성변화를 촉진함으로써, 비정상적인 세포가 증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만성골수성백혈병 진단 초기에는 만성기(Chronic phase)의 비교적 순한 상태가 5~6년간 지속되다가 BCR-ABL 표적함암제인 타이로신 카이네이즈 억제제(Tyrosine kinase inhibitor, TKI)치료에 실패할 경우, 백혈병 암세포가 무한히 증식하여 1년 이내 사망에 이르는 급성기(Blast crisis)로 변하게 됩니다. 표적항암제에 대한 내성은 BCR-ABL의 점 돌연변이, 증폭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며, BCR-ABL 비의존적으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 착안해 많은 연구팀들이 만성골수성백혈병의 병기진행과 표적함암제 내성의 원인을 찾기 위해 노력해왔지만, 현재까지 정확하게 밝히지는 못했습니다.
이번 연구는 만성골수성백혈병의 병기진행과 표적항암제 내성에 관련된 Cobll1유전자를 발견했다는데 큰 의의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Cobll1 유전자가 만성골수성백혈병의 병기진행과 예후를 판단하는 지표로서 활용이 가능하며, 발현을 조절하거나 기능을 억제함으로써 만성골수성백혈병의 새로운 치료제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2. 연구를 진행했던 소속기관 또는 연구소에 대해 소개 부탁 드립니다.
이 연구는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서울성모병원과 성균관대학교와 UNIST의 공동연구로 진행되었습니다. 현재 제가 소속되어 있는 기관은, 성균관대학교 생명과학과 김홍태 교수님 연구실입니다. 저희 연구실은 암세포생물학실험실로, 만성골수성백혈병과 DNA 손상반응에서 단백질 기능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지도교수님인 김홍태 교수님께서는 항상 연구에 열정적이시고, 실험을 위해 아낌없이 지원과 조언을 해주십니다. 또한 총 7명의 실험실 구성원들은 각각의 주제들을 가지고 실험에 매진하며 서로간 활발한 의사소통으로 문제를 해결해나가고 있습니다.
3. 연구활동 하시면서 평소 느끼신 점 또는 자부심, 보람
많은 생명과학 연구자 분들께서도 느끼시겠지만, 생명과학연구가 쉬운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처음 연구를 하는 과정에서, 제가 이제껏 다루지 못한 새로운 연구기법과 세포들, 또한 실험에 적합한 최적의 조건을 찾는 것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고, 가시적인 성과가 보이지 않아 심적으로 힘든 시간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좌절하지 않고 연구에 매진하여 좋은 결과를 얻는 것을 활력소로 삼아 열심히 연구활동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저희 연구실에서 부족한 부분을 많은 공동연구를 통해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대학교간의 공동연구를 통해 연구의 방향성을 정하고 어려움을 극복하는 것을 보고 느낌으로서, 공동연구의 필요성과 서로간의 네트워크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많은 만성골수성백혈병 환자검체를 다루는 과정에서 환우분들의 고통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자신의 검체를 연구에 기증하셔서, 다른 만성골수성백혈병 환우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하셨던 감사한 마음. 감사하며 존경의 마음으로 소중하게 실험에 임했습니다.
저의 연구가 고통을 받으시는 많은 만성골수성백혈병 환우분들께 작은 선물을 드린 것 같아 큰 보람을 느낍니다.
4. 이 분야로 진학하려는 후배들 또는 유학준비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말씀을 해 주신다면?
박사과정을 갓 졸업한 제가 오랜 기간은 아니지만 연구과정에서 느낀 것을 토대로 말씀 드리자면, 가장 우선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은 연구에 대한 열정과 성실성인 것 같습니다. 생명과학 연구자는 실험에 사용되는 재료에 자신의 스케줄을 맞추어야 합니다. 밤늦게 또는 주말, 공휴일에 실험 스케줄이 생기고 갑작스러운 실험일정으로 선약을 취소하는 것도 감수해야 합니다. 또한 실험진행과정에서도 많은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고, 자신의 가설과 다른 결과가 도출되기도 하기에 연구에 대한 열정과 성실함이 전제되지 못한다면 견디기 힘든 시간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자신을 믿고 자신감 있게 도전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연구과정에서는 많은 좌절을 겪게 됩니다. 이럴 때, 좌절에 빠져만 있지 않도록 긍정적인 마음으로 모든 일에 자신 있게 도전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노력한 만큼 얻게 된다는 마음을 가지고 즐겁게 연구하셨으면 합니다.
5. 연구활동과 관련된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이번 연구결과는 만성골수성백혈병의 병기진행과 타이로신 카이네이즈 억제제 저항성에 관련된 Cobll1 유전자를 발견하고 관련 기능연구를 한 것입니다. 이는 Cobll1이 만성골수성백혈병의 병기진행과 예후를 판단하는 지표로 사용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Cobll1을 추가적으로 연구하여 만성골수성백혈병 환우들께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또한 저는 현재 만성골수성백혈병 저항성관련 다른 유전자들을 연구 중에 있습니다. 이를 통해, 만성골수성백혈병에서 BCR-ABL 비의존적인 단백질들의 발견과 기능 분석을 통해 만성골수성백혈병 발병기전 규명뿐만 아니라 진단, 치료제 개발에 힘을 보태고자 합니다.
6. 다른 하시고 싶은 이야기들....
많은 분들의 도움과 조언, 공동연구가 아니었다면 이런 기회가 없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먼저 부족한 저를 지도해주신 김홍태 지도교수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항상 열정적으로 학문에 전념하시는 교수님을 보면서 많은 것을 보고 배웠습니다. 또한 만성골수성백혈병에 대한 지식이 부족했던 저에게, 많은 관련지식과 연구방향을 지도해주시고 만성골수성백혈병의 대가이신 서울성모병원 김동욱교수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함께 연구를 진행하면서 많은 조언과 아낌없는 도움을 주신 UNIST 명경재 교수님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활발한 논의를 통해 방향성을 제시해 주신 숙명여자대학교 김용환 교수님, 김종민 교수님, 한양대학교 최재민 교수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항상 열정적으로 실험을 함께 해주신 co-first 저자분들과 공저자분들께도 감사 인사 드립니다. 또한 매일 함께 생활하고 즐거운 연구 생활을 할 수 있게 해준, 암세포생물학실험실 식구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많은 도움을 주셨던 성균관대학교 생명과학과 대학원 선배님들, 동기님들, 후배님들께 감사하다고 꼭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