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논문관련 분야의 소개, 동향, 전망을 설명, 연구과정에서 생긴 에피소드
선천적 면역체계는 외부의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등과 같은 물질의 침입을 빠르게 인지하고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생명체가 가지고 있는 면역체계 중의 하나입니다. 따라서 선천적 면역체계에서는 여러 종류의 receptor를 통해 외부의 침입을 정확하게 인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 여러 연구보고에 의하면 세포질에 존재하는 RIG-I like receptor(RLRs)의 dephosphorylation, ubiquitination 등의 post-translational modification이 RLRs의 활성화에 중요하다고 보고되어 있습니다. 본 연구에서는 RLRs 중 하나인 RIG-I가 RNA 바이러스 감염 시 HDAC6에 의해 일시적으로 deacetylation이 되고, 이러한 deacetylation이 RIG-I의 RNA virus sensing을 조절할 수 있는 분자생물학적 기전을 밝혔습니다. 따라서, HDAC6의 활성 조절에 따른 RIG-I의 RNA viral sensing activity 조절을 통한 바이러스 감염의 예방 및 치료기술 개발 연구에 기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2. 연구를 진행했던 소속기관 또는 연구소에 대해 소개 부탁 드립니다.
제가 속해있는 충남대학교 분석과학기술대학원 세포생물학 및 대사성 질병 실험실에서는 크게는 HDAC family class Ⅱb인 'HDAC6'와 'HDAC10'의 기능에 관련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각각 개별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다양한 분야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3. 연구활동 하시면서 평소 느끼신 점 또는 자부심, 보람
저희 실험실이 면역학 전문 실험실이 아니기에 면역에 대한 연구의 진행에 있어 막막함을 느끼긴 했으나, 충남대학교 이종수 교수님 실험실과 함께 공동 연구를 진행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됩니다. 이번 연구를 통해 공동연구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더 깨닫게 되었습니다.
4. 이 분야로 진학하려는 후배들 또는 유학준비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말씀을 해 주신다면?
생물학분야가 아닌 다른 분야도 그렇듯이 본인이 진행하고 있는 연구가 쉽게 진행되는 날보다 그렇지 않은 날이 더 많지만, 이런 힘든 일련의 과정을 통해 얻는 성과는 더욱 값지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하고 싶은 연구의 분명한 목적과 인내심, 끈기만 있다면 언젠가는 반드시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5. 연구활동과 관련된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현재 진행 중인 HDAC6의 기능 대하여 연구할 계획입니다.
6. 다른 하시고 싶은 이야기들....
이번 연구의 진행에 있어 아낌없는 지도편달을 해주신 이주용 교수님과 본 연구의 공동저자인 이현철 선생님 그리고 이종수 교수님께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