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 phase와 stationary phase에서의 셀 상태가 다릅니다. 즉 변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Log phase에서는 growth가 활발하고 1차 대사산물이 많이 생성이 됩니다.
근데 stationary phase에서는 말그대로 셀이 자라는 비율과 죽는 비율이 같으니 그 population대의 셀은 상대적으로 많이 노화되었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활발하게 자라기 시작하는 log phase대의 셀을 많이 사용하는 것입니다.
님께서 어떤 실험을 디자인 하냐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되네요.. stationary phase에서 특정 세균이 어떤 물질을 분비하는가를 보시려면 그 단계를 유도해서 그때부터 샘플링을 하면 될 듯도 합니다. 미생물의 농도를 10^7 cells/ml로 유지하시면서 stationary phase를 유지하신다는게 가능한지 부터 확인을 해보셔야 할 듯합니다. 미생물에 따라서 좀 다르거든요.... 우선적으로 예비실험을 통해서 lag phase log phase stationary phase death phase(맞나?^^:::)를 각각 파악하시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10^7 cells/ml 상황에서 log phase일 수도 있거든요... 그리고 단위시간당 어느정도 배지를 빼고 새로 공급해야 그 균수를 유지할 수 있는지도 growth rate를 계산해서 알아두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