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마당 별별소리
저희 방 지도교수님 어떤 것 같나요... 8
킹짱프 (과기인)
안녕하세요.. 통합과정 3학기 재학 중인 이공계열 대학원생입니다... 제목에서 보시다시피.. 저희 방 지도교수님이 어떤지 한 번 판단 부탁드려요.. 제 입장에서는 전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1. 논문에서 진행한 실험이 재현이 안되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십니다.
특정 모델링을 하거나 실험을 할 때, 논문 참고를 많이 하잖아요? 그런데 논문에서 한 것과 최대한 동일하게 실험을 해도 재현이 되지 않으면, 이 부분을 이해를 못하십니다. 최대한 동일하게 한다는 것은 같은 compound를 쳐도 회사가 다르다거나, 같은 mouse line이어도 제공 받은 곳이 다르다거나 정도 입니다. 왜 재현이 안되냐, 이 논문에서는 하지 않았냐, 뭐가 문제냐.. 저도 모르겠습니다.. 심지어 같은 실험을 하신 포닥 박사님도 저랑 똑같이 결과가 나왔는데 믿지를 못하십니다..
2. 하나의 실험을 다양하게 해보려고 하지 않으십니다.
웨스턴을 예로 들면, 이런 저런 antibody를 사서 테스트를 해보거나. 한 antibody를 사용했는데 시그널이 잘 안나오면 다른 제품을 구매해보던가 하는게 보통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도교수님은 한 antibody를 샀으면 그걸로 무슨 짓을 해서든 결과를 내라고 말씀하십니다. 다른 논문들에서 저희가 구매한 안티바디와 다른 안티바디 같이 써서 결과를 내도, 다 무시하시고 지금 산 안티바디로 결과를 내라. 다른 안티바디 사달라 말하지 말아라. 이렇게 단정 지으십니다. (연구실이 그렇게 돈이 없는 편도 아닙니다ㅠ)
2-1. 하나의 실험을 다양하게 해보려고 하지 않으십니다.
어떤 기작을 증명할 때 하나의 실험 기술로만 증명을 해보라고 하십니다. 예를 들어 immune response를 본다고 하면, 단백질 발현은 웨스턴/사이토카인은 엘라이자/이뮨에 의한 엔자임 엑티비티는 어세이 이런게 아니라.. 이 모든 걸 웨스턴으로 확인하라고 하십니다. 물론 불가능한 건 아니지만 굳이..? 다른 논문들에서는 어세이로 증명하는 걸 왜 굳이 웨스턴으로 결과를 내자고 하시는 건지 이해가 안갑니다..
3. 주제에 관심이 없으십니다.
제가 현재 잡고 있는 주제는 이전에 다른 선배가 하고 있는 실험을 물려 받은 것에서 파생하여 새로운 주제를 잡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기 초반부터 해당 부분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ppt에 모두 정리해서 드렸고, 1년이 넘게 진행 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제 실험의 방향성이나 이 실험에 이게 왜 필요한지 저게 왜 필요한지 모르십니다. 매번 저에게 기초적인 질문을 하시고, 몇주 뒤 그 질문을 또 하십니다. (학생이 많고 과제가 많다면 이해를 합니다만, 저희 연구실의 신생랩이라 학생 저 한명에 후배 한명 총 2명입니다.)
이런 거 말고도 많은데 적으려고 하니 기억이 안나네요.. 저는 지도교수님의 지도력이 저와는 맞지 않다고 생각하여 통합과정을 포기하고 석사로만 졸업을 하고 박사는 다른 연구실을 진학하려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6차례에 걸쳐서 말씀드렸는데, 너는 날 무시하는 거다 라고 하시며 엄청 기분나빠 하십니다..
물론 지도방식이 맞지 않아 나갑니다 라고 얘기하지 않았습니다. 저희 방은 기작 연구를 하는 방인데, 기작 연구에 지친 건지 교수님께 지친 건지 너무 지쳐 독성학이나 약물을 이용하여 효능평가를 하는 방으로 박사를 진학하여 취업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교수님께서는 기작이든 약효능이든 분야가 같으니 넌 날 무시하는거다 라며 저에게는 도통 이해가지 않는 말을 하십니다..
선생님들이 보시기에 저는 너무 이상한 것에 트집을 잡고 교수님을 미워하는 것처럼 보이시나요.. 제가 너무 삐뚤어진 걸까요.. 제가 지친 게 당연한건지 아님 제가 이상한 사람이어서 문제 되지 않는 부분에 문제를 삼는 것인지 헷갈립니다.. 한 번 읽어봐주세요.. 감사합니다..!
Bio일정 프리미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