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마당 진로
자연계대학생이 의과대학원 진학
끼이룩 (대학생)
안녕하세요 생명과학과 학사 졸업생입니다.
대학원을 진학하기 위해 컨택중인데요. 석사과정생이나 통합으로 진학예정입니다.
의학과 생명과학 두가지를 연구하고 싶어 의과대학원도 알아보는중입니다.
자세한 분야는 기초의학, 퇴행성신경질환, 약리학, 암전이현상 조절, 줄기세포 입니다.
어디를 가던 본인의 의지에 달렸겠지만
아무래도 정보가 너무없다보니 글을 써봅니다.
교수님이 전공의인 경우가 있고 자연계인 교수님이 있는데
의대를 나오지 않은 제가 전공의 교수님 랩실에 들어가도 괜찮을까요?
또 의과는 의사를 양성하는 곳이지 과학자를 만드는 곳이 아니라는 글도 보아 실제 대학원도 생활에서도 그러할지 궁금합니다.
대학원 졸업시에 이학박사, 의학박사를 선택할수 있는 곳도 있고 의학박사로 취득하는 곳이 있다던데 이건 지도교수님께 문의 드려야하는 부분일까요?
제가 알아본 랩실 교수님은 외래진료를 보는 교수님이셨습니다.
강의를 하시거나 연구하는 과정에서 의학용어를 쓰시거나 실제 임상경험들을 기반으로 말씀해주시면
제가 따라가지 못하고 필요한 연구에만 집중하지 못할것 같아 걱정이 됩니다. 다른 의대생들에게 치일것 같아 걱정도 되고요. 이학박사가 아니라 의학박사를 취득 하게되면 의사들 사이에선 취급하지 않는다는 소리도 들은적 있어 어떤 분야를 선택해야할지 고민이 됩니다.
또 의학과대학원에 의대를 졸업하지 않고 저처럼 자연대를 졸업하고 의학대학원에 진학하는 연구생의 비율은 어느정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제 말에 오류가 있다면 잘 몰라서 그런것일 테니 바로잡아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의학대학원
The Inaugural Symposium of the KAIST Stem Cell Center - Genomes, Molecular Networks, and Stem Cel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