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마당 학술
동일한 DNA sequence에서 가능한 3가지 ORF 3
엇여깅 (대학생)
안녕하세요?
하나의 특정 DNA sequence에서 3가지 ORF의 가능성을 생각할 수 있다는 사실이 이해가 잘 가지 않아 질문 올립니다. codon이라는 게 3개의 nucleotide로 구성이 되니까 3개 중 어느 nucleotide에서부터 시작하느냐에 따라 전체 codon 배열이 변할 수 있고, 그에 따라 아예 다른 AA sequence가 만들어질 수 있다는 점은 충분히 이해가 가는데 3개의 nucleotide 중 시작점을 다르게 정한다는 부분이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ORF는 start codon에서 stop codon까지의 DNA sequence를 의미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start codon이 결정되면 그 이후 codon의 배열도 자연스럽게 함께 결정되는 것 아닌가요? 3가지 경우의 수를 고려해야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어떤 의미나 의의가 있는 일인지 알고싶습니다.
아니면 세 가지 프레임 중 start codon이 정상적으로 포함되는 프레임이 실제 ORF로 결정이 되는 건가요? 혹은 시작 nucleotide의 위치에 따라 sequence 내에서 start codon의 위치가 변할 수 있기 때문인건지......그렇다면 5'쪽에 선행 ATG가 있어도 이것을 start codon으로 갖는 것이 아니라 T나 G부터 시작하는 것으로 고려해서 downstream의 또 다른 ATG가 start codon이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는 의미인가요?
Bio일정 프리미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