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마당 별별소리
논문 공저자 끼워넣기
미대학원생_ (비회원)
안녕하세요. 미국에서 박사과정 중인 학생인데요, 이게 흔한 일인가 싶어서 여기 여쭤봅니다.
제가 3년 반 정도 박사과정을 하면서 현재까지 논문을 1저자로 4개를 냈습니다 (리뷰 하나 리서치 셋). 그리고 올해 말까지 나올 페이퍼도 더 있는 상태입니다.
문제는 저희 지도 교수님의 공저자 끼워넣기가 좀 심한건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들어서 여기 계신 분들의 의견을 어쭙고 싶습니다. 참고로 저희 교수님은 동양인 입니다 (국적은 따로 밝히지 않겠습니다)
제 첫번째, 두번째 논문에는 본인이랑 친한 교수님 한두명 넣으라고 명단을 주시길래 그건 뭐 한국이나 미국이나 관례려니 하고 대수롭지 않게 지시에 따랐습니다.
그런데 세번째 논문부터는 공저자 숫자가 대여섯명이 더 늘어나더라구요.
원래대로라면 저 (1저자), 실험 보조 및 영어수정 도와준 포닥 (공저자), 지도교수 (교신저자) 이렇게 세명이 한 일이 갑자기 여덟명, 많게는 열명이 한일로 퍼블리쉬 되는거죠.
심지어 추가된 사람들 중 몇명은 제가 태어나서 한번도 본적이 없는 사람들입니다.
교수님께 문제 제기를 좀 해볼까 하다가도, 포닥이나 학생이 본인에게 반하는 의견을 내놓는걸 많이 싫어하시는 분이라 아무런 말도 하진 못한 상태입니다.
[다온비에스 공간생물학 미니 심포지엄] Access the full richness of biological complexity with spatial multiomics
[싸이티바 X 벡크만쿨터 웨비나] 세포 생존률 및 수율을 높이는 최적의 전략: 세포 분리부터 조직 분해, 자동화까지
[대졸(예정)자 취업교육] 바이오QC전문가 16기 교육생 모집(~12/11, HPLC, 질량분석, 분자진단, 면역진단, 세포배양, 분석법 Validation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