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BUG-WINDOW 처리영역 보기]
즐겨찾기  |  뉴스레터  |  오늘의 정보 회원가입   로그인
BRIC홈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
웨비나모집
스폰서배너광고 안내  배너1 배너2
전체보기 한빛사논문 추천논문 상위피인용논문 그이후 한빛사통계
최서현
최서현(Seo-Hyun Choi) 저자 이메일 보기
한국원자력의학원
  논문초록보기
조회 773  인쇄하기 주소복사 트위터 공유 페이스북 공유 
Tumour-vasculature development via endothelial-to-mesenchymal transition after radiotherapy controls CD44v6+ cancer cell and macrophage polarization
​1. 논문관련 분야의 소개, 동향, 전망을 설명, 연구과정에서 생긴 에피소드

혈관 내피 세포의 사멸 및 손상은 다양한 혈관계 질환 및 암의 발생과 진행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기존 연구에서 혈관 내피 세포가 방사선에 의해 간엽세포로 전이 (Endothelial to mesenchymal transition : EndMT) 되는 현상을 관찰하였습니다. 이렇게 변형이 일어난 혈관 내피 세포는 정상 혈관의 기능이 감소되거나 소실되며, 이전과 다른 세포막 단백질 및 angiocrine factors를 발현함으로써 주변 세포의 기능에도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본 연구에서는 방사선에 의해 EndMT가 일어난 혈관내피세포가 종양 증식 및 전이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종양  주변 면역세포가 암을 촉진시키는 면역 세포로 분극화 (polarization)되도록 유도하여 종양 증식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밝혔습니다. 따라서 방사선에 의해 유도되는 EndMT를 조절함으로써 면역 세포나 항체 등 면역시스템을 이용한 항암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2. 연구를 진행했던 소속기관 또는 연구소에 대해 소개 부탁 드립니다.

본 연구는 서울 공릉동에 위치한 정부출연기관인 한국원자력의학원 내 방사선 의학연구소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암치료의 3대요법중 하나인 방사선 항암치료의 효율증진, 방사선에 의한 생체영향연구 등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윤진 박사님 실험실은 방사선에 의한 정상 조직 손상조절 연구 및 종양혈관타겟팅 방사선 항암치료효율증진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3. 연구활동 하시면서 평소 느끼신 점 또는 자부심, 보람

연구를 하면서 포기하고 싶고 그만두고 싶을 때가 많았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백범 김구 선생님의 말씀을 읽게 되었습니다.
'돈에 맞춰 일하면 직업이고 돈을 넘어 일하면 소명이다.
직업으로 일하면 월급을 받고 소명으로 일하면 선물을 받는다.'
저는 가끔씩 이 글귀를 마음에 되새기려고 노력합니다.
제가 하고 있는 연구들이 질병의 치료와 예방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혹은 실험이 실패하더라도 그 실패가 저와 누군가의 연구에 밑거름이 될 수 있다면 하는 바램이 포기 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힘이 되어 준 것 같습니다.

4. 이 분야로 진학하려는 후배들 또는 유학준비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말씀을 해 주신다면?

모든 분야가 마찬가지겠지만 연구를 하는 것은 끊임없는 노력과 인내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힘들고 지칠 때는 잠시 주위를 둘러보고,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마음의 여유를 꼭 가지셨으면 합니다. 요즘에는 전보다 더, 한 분야가 아닌 여러 분야의 공동연구가 중요한 요소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다른 연구 분야의 사람들과 교류하며 좋은 유대관계를 형성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고민을 들어 주거나 실험의 문제점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얘기할 수 있는 친구가 한 명 정도 있다면 앞으로의 연구에 큰 도움이 될 거란 생각이 듭니다.

5. 연구활동과 관련된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앞으로도 방사선과 항암 치료에 대한 연구를 할 계획입니다. 방사선 치료 후 암세포에서 일어나는 변화와 종양 미세 환경의 혈관 내피세포 및 면역세포에서 일어나는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항암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싶습니다.

6. 다른 하시고 싶은 이야기들....

연구를 포기하지 않고 마무리할 수 있는 끈기를 알려주신 강원대학교 김평현 교수님과 과학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신 고려대학교 김준 교수님, 그리고 좋은 연구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지도해주신 원자력의학원 이윤진 박사님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연구를 완성하기까지 함께한 김아람 박사님과 재경이에게도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등록일 2019-01-02
Category:
  댓글 0
등록
목록
BRIC 배너광고
관련링크
최서현 님 전체논문보기 >
관련인물
김아람 (한국파스퇴르연구소)
남재경 (한국원자력의학원)
이윤진 (한국원자력의학원)
외부링크
Google (by Seo-Hyun Choi)
Pubmed (by Seo-Hyun Choi)
위로가기
한빛사 홈  |  한빛사FAQ  |  한빛사 문의 및 제안
 |  BRIC소개  |  이용안내  |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Copyright © BRIC. All rights reserved.  |  문의 member@ibric.org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RSS서비스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