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BUG-WINDOW 처리영역 보기]
BRIC을 시작페이지로 회원가입    로그인
BRIC한국을 빛내는 사람들
   
통합검색
BRIC 광고안내
오늘의 BRIC정보
모바일 BRIC RSS
트위터 페이스북
검색 뉴스레터 안내
좋은 연구문화 만들기
Bio일정
Bio일정
 
Bio일정 프리미엄(유료) 등록이란?
웨비나 모집
세미나 VOD
실험
실험
바이오 형광사진
실험의 달인들
동향리포트
동향리포트
웨비나 모집
Bio마켓
Bio마켓
BioJob
BioJob
Biojob 프리미엄(유료) 등록이란?
커뮤니티
커뮤니티
전체메뉴
대메뉴안내: 한빛사
한빛사논문 추천논문 상위피인용논문 한빛사인터뷰 한빛사그이후
이기현
이기현(Kihyun Lee) 저자 이메일 보기
Sloan Kettering Institute, Cornell University
  논문초록보기
등록 2017.03.06    조회3451  인쇄  주소복사  소셜네트워크로 공유하기
Genome Editing in hPSCs Reveals GATA6 Haploinsufficiency and a Genetic Interaction with GATA4 in Human Pancreatic Development

1. 논문관련 분야의 소개, 동향, 전망을 설명, 연구과정에서 생긴 에피소드

2011년 석사학위 논문에 이어 이렇게 박사학위논문도 BRIC에 소개하게 되어 기쁨을 감출수가 없습니다. 인터뷰 초대 감사드립니다. 2011년 가을에 시작한 박사과정이 좋은 연구결과로 마무리 하게 되어 기쁩니다.

2. 연구를 진행했던 소속기관 또는 연구소에 대해 소개 부탁 드립니다.

저는 Weill Cornell Medical College Ph.D. program에 소속된 학생으로써 Memorial Sloan Kettering Cancer Center 의 Danwei Huangfu lab에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코넬의대는 Ithaca에 위치한 코넬 본교와 달리 뉴욕 맨하탄안에 New York Presbyterian 병원와 함께 위치하고 있습니다. 학교가 연구 중심 병원인 Memorial Sloan Kettering Cancer Center 와 연구 중심 대학인 Rockefeller University와 길 하나를 건너서 위치하고 있어 많은 교류가 있습니다. 세계적인 연구를 하는 실험실들이 많고, 많은 한인 연구자 분들께서 연구하고 계습니다.

3. 연구활동 하시면서 평소 느끼신 점 또는 자부심, 보람

연구자로써 가장 많은 보람을 느낄 때는 아무래도 좋은 실험 결과를 얻을 때인 것 같습니다. 실험을 수행한다는 것이 항상 실패의 연속인 경우가 많아서 좌절하기가 쉬운데 100번의 실패이후에 좋은 실험 결과를 얻게 되었을 때의 기쁨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거 같습니다.

한국인 연구자로써 보람을 느낄 때가 많이 있습니다. 학회에서 좋은 연구를 수행하고 계신 많은 한국인 과학자분들을 만나기도 하고, 또 한국인 과학자 분들의 활발한 활동을 BRIC을 통해서 많이 접합니다. 한인 연구자분들의 활발한 연구활동을 보면서 저 스스로도 많은 자극을 받습니다. 저의 연구활동이 생명과학이라는 모래사장속의 작은 모래알 하나가 되어 후세의 연구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4. 이 분야로 진학하려는 후배들 또는 유학준비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말씀을 해 주신다면?

한국에서 석사를 마치고 미국에서 박사 과정을 마치면서 두 나라에서 학위과정을 모두 경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많이들 말씀하시는 것이지만 한국에서 학위를 하는 것이 아무래도 박사를 조금 젊은 나이에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미국에서 학위를 하게되면 좀더 좋은 연구환경에서 연구를 할 수있고 전반적인 Science를 거시적인 안목으로 보게 되는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5. 연구활동과 관련된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현재 출판한 후속 연구를 같은 연구실에서 진행중에 있습니다. 후속 연구도 좋은 결과를 얻어 또다시 이렇게 BRIC 인터뷰를 할 수 있게되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계획은 또다른 좋은 실험실에서 포닥으로써 연구 생활을 이어 나가는 것 입니다. 요즈음 많은 박사과정 졸업생들이 학계가 아닌 커리어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 많은 고민이 있었지만, 미국에 올때의 초심을 기억하고자 합니다.

6. 다른 하시고 싶은 이야기들....

박사과정 6년이 끝나가고 있습니다. 운좋게 관대한 지도교수님을 얻어 행복한 박사과정을 보내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저의 연구 경력 또한 저의 바램대로 순탄하게 흘러갔으면 합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부회장직을 수행하고 있는 New York Korean Biologists 라는 뉴욕지역 한인 생명과학자 모임에서 4월 1일에 9th NYKB Annual Conference를 진행하는 데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upload image

Category: Cell_Biology
댓글등록
작성자
목록
영인프런티어
영인프런티어 스폰서배너광고 안내
   외부 관련 링크
Google scholar (by Kihyun Lee)
Pubmed (by Kihyun Lee)
   BRIC 관련 링크
이기현 님의 한빛사 논문보기
이기현 님의 관련인물
  황은숙 (이화여자대학교)
이전페이지로 돌아가기 맨위로 가기
 

BRIC 홈    BRIC 소개    회원    검색    문의/FAQ    광고    후원
Copyright © BRIC. All rights reserved. Contact member@ibric.org

 
도서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