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BUG-WINDOW 처리영역 보기]
즐겨찾기  |  뉴스레터  |  오늘의 정보 회원가입   로그인
BRIC홈 동향
대학원 진학 설문조사
스폰서배너광고 안내  배너1 배너2
전체보기 뉴스 Bio통신원 Bio통계 BRIC이만난사람들 웹진(BioWave)
BRIC View
최신자료 동향리포트 학회참관기 리뷰논문요약 BRIC리포트 외부보고서
암에서 lncRNA (long noncoding RNA)의 역할과 기능 연구 동향
암에서 lncRNA (long noncoding RNA)의 역할과  기능 연구 동향 저자 서지연
등록일 2019.04.30
자료번호 BRIC VIEW 2019-T13
조회 849  인쇄하기 주소복사 트위터 공유 페이스북 공유 
요약문
lncRNA는 200 nt 이상의 길이로 구성된 비암호화 RNA이다. lncRNA는 인체의 자연적인 현상으로 존재하는 RNA이지만, 암과 같은 특정 질병에서 발현량의 차이를 나타내기도 한다. 암에서 lncRNA는 생존, 증식, 성장억제, 운동성, 불멸성, 신생혈관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또한 다양한 유형의 암에서 조직 특이적인 성향을 나타내며 lncRNA의 유전적 발현량이 상향 혹은 하향 조절되어 나타난다. 본 동향분석에서는 이러한 lncRNA가 암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고, 여러 유형의 암에서 어떠한 표현형으로 나타나며 기능은 어떠한지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자 하였다. 더 나아가 암에서 lncRNA가 기능적으로 작용하는 조절 메커니즘을 알아보았으며, 현재까지의 lncRNA 연구 동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lncRNA 연구는 그 잠재력이 풍부하며, 항암치료에도 적용 가능성이 다분하여 siRNA 및 miRNA 연계연구로 전망이 밝으나, 동시에 그 한계를 극복해야 할 연구 분야이다.
키워드: long non-coding RNA, 암, 기능, 메커니즘, 치료제
분야: Cancer Biology/Oncology, Molecular_Biology
목차

1. 서론
  1.1 RNA의 종류
  1.2 lncRNA의 역할
2. 본론
  2.1 암에서 lncRNA의 역할
  2.2 여러 종류의 암에서 lncRNA의 기능 및 표현형
  2.3 암에서 lncRNA의 조절 메커니즘
  2.4 lncRNA 연구 동향
3. 결론
4. 참고문헌


1. 서론

1.1 RNA의 종류

RNA(ribonucleic acid)는 오탄당인 리보스(ribose) 핵을 가진 뉴클레오타이드(nucleotide)를 이루는 핵산(nucleic acid)의 한 종류이다. RNA는 분자구조와 생물학적 기능에 따라 10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리보솜을 구성하는 rRNA(ribosomal RNA), DNA의 유전정보를 번역해 리보솜에서 단백질을 합성할 때 번역 서열(translation sequence) 역할을 하는 mRNA(messenger RNA), 단백질 합성에서 mRNA의 코돈(codon)에 대응하는 안티코돈을 가지고 있어 아미노산을 운반해주는 tRNA(transfer RNA), 생물의 유전자 발현을 제어하는 작은 RNA로 mRNA와 상보적으로 결합해 세포 내 유전자 발현과정을 조절하는 인자인 miRNA, 핵 안에서 RNA를 스플라이싱 하는 기능을 가진 snRNA(small nuclear RNA), 핵에서 DNA 변형을 일으키는 snoRNA (small nucleolar RNA), 번역의 조절 역할을 담당하는 aRNA(antisense RNA), 특정 단백질의 생산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는 siRNA (small interfering RNA), 동물세포에서 발현되며 piwi 단백질과 복합체를 형성하는 piRNA가 있다 [1-4]. 그리고 마지막으로 본 동향분석에서 다루고자 하는 lncRNA가 있다.

1.2 lncRNA의 역할

비암호화 RNA(non-coding RNA)는 유전자의 98% 이상을 차지하고, 그 크기에 따라 short non-coding RNAs, mid-size non-coding RNAs, lnc RNAs로 분류하며, 역할과 전사 후 변형 등의 차이에 따라 다시 나누어진다. 이 가운데 Short non-coding RNA인 micro RNA (miRNA)와 lncRNA는 여러 질병에 관여한다 [5]. lncRNA는 200 nt (nucleotides) 이상의 길이를 가지고 있는 비암호화 RNA로 정의하는데 [6], 상대적으로 포유류의 전사체에 풍부하게 존재하며, 염색질-수정 효소의 모집을 통해 유전자 전사를 조절하는 등 세포기능에 다양한 작용을 한다 [7]. 이들은 주로 생물학적으로 세 가지 형태로 기여한다. 첫 번째, 시스(cis) 혹은 트랜스(trans)에서 전사 조절제로, 두 번째, RNA처리 과정의 조절자나 전사 후 과정의 통제자 및 단백질 활성의 조절자로, 세 번째, 핵 도매인의 구성을 하여 기여한다. 특히, 기능적 전환은 조직이나 세포에 특이적인 성향을 나타내는데, 전체적으로 하나의 세포 당 1개 미만의 사본이 검출되지만 특정 유형의 세포나 핵 구획에서는 그 양이 풍부하게 검출되기도 하며 복잡성이 나타난다 [8].

이러한 lncRNA는 특히 암화과정을 등과 같이 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5, 9]. 본 동향분석에서는 이와 같은 lncRNA가 암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며 그 조절기전은 어떠한지 정리해보고 암에서 lncRNA의 기능과 연구 동향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2. 본론

2.1 암에서 lncRNA의 역할

많은 lncRNA는 인류의 다양한 질병에 기능적으로 관여하는데, 특히 암에서 그 역할이 크다. LncRNA의 조절장애는 아교모세포종(glioblastoma), 유방암, 결장암, 간암, 백혈병 등의 각종 암에 밀접히 관련되어 왔다. 일반적으로 lncRNA의 조절 장애는 세포의 증식(cell proliferation) 세포예정사(apoptosis), 신생혈관생성(angiogenesis)의 유도, 전이의 촉진, 종양 억제자의 회피 등의 세포기능에 결정적인 작용을 한다 [9]. 다양한 범위의 염색질 리모델링을 통해 유전자의 전사를 조절하고 전사 후 과정을 조절하며 이들 lncRNA의 비정상적 발현은 세포증식, 종양형성(tumorigenesis) 및 진행(progression), 혹은 전이과정(metastasis)에 관여하여 [8], 암의 발생과정에서 중요한 작용을 한다. 또한, 암세포 대사 기전의 경로 프로그램 재조절을 통해 세포 대사에 관여하며, 악성종양 형성에 관여하는 다양한 대사 효소도 조절 가능하다. 해당과정 등 당 항상성 조절에 관여할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아미노산과 지질대사에도 관여함이 보고되었다 [10]. LncRNA는 서로 다른 RNA 종이나 단백질과 상호작용하여 증진제(enhancers)나 발판, 유인용 미끼와 같은 역할을 하기도 하고, 직접적으로 세포 신호전달과정에 영향을 끼치기도 한다. 2010년 이후 lncRNA와 암 간의 상관관계를 증명하기 위한 출판물이 상당량 증가하였고 [11], 여러 종류의 암에서 나타나는 lncRNA의 역할과 기능에 대하여 다년간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하지만, 암화 과정에서 개별적 lncRNA의 모든 기능은 현재까지 명확히 규명되지 않았고 [8], 몇몇 연구를 통해 특정 암 종에서 그 유전적 발현량 차이를 나타내는 정도에 도달했을 뿐이다.


암에서 lncRNA의 표현형 및 기전
그림 1. 암에서 lncRNA의 표현형 및 기전 [12].


2.2 여러 종류의 암에서 lncRNA의 기능 및 표현형

lncRNA는 파트너 분자나 유전적 표적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암의 여섯 가지 특징인 세포증식, 성장억제, 운동성, 불멸성, 신생혈관생성, 생존에 큰 기여를 한다. 이에 대한 lncRNA의 작용을 그림 1에 나타내었다 [2]. 차세대 서열화 기술은 수많은 암 전사체에서 수천 개의 lncRNA를 발견하게 하였고, 이들 lncRNA는 여러 유형의 암 종에서 이상 발현을 나타내었다. 그리고 이들 중 일부는 기능적으로 악성으로의 변형에 관여하기도 한다. 이들은 세포 증식, 생존, 이주, 유전적 안정성 등 세포 항상성에 중요한 영향을 나타낸다 [13]. 이와 더불어, 그림 2에 나타낸 바와 같이 lncRNA는 암세포의 가소성에도 관여할 수 있다 [8].


종양 가소성에 관여하는 lncRNA
그림 2. 종양 가소성에 관여하는 lncRNA.
비정상적으로 발현된 lncRNA는 여러 신호전달 폭포에 상호작용하여 내피에서 중간엽세포-중간엽에서 내피세포로의 전이(EMT-MET)에 중요한 영향을 줄 수 있다 [8].


lncRNA는 암을 특징짓는 6가지 특성에 관여한다. 첫째, 신호 수용체 및 신호전달과정의 첫 번째 단계에서 활성화하여 주로 성장신호가 충분할 수 있도록 촉진한다. LncRNA는 리보핵단백질 복합체 혹은 핵수용체에 특이적으로 결합한다. GAS5가 글루코코르티코이드 수용체의 경쟁적 저해제로서 작용하는 반면, SAR1은 에스트로젠 수용체를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PVT1과 같은 몇몇 lncRNA는 신호 수용체를 활성화하는 대신 수용체 풍부도를 조절하여 증식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성장 저해도 lncRNA에 의해 조절되며, 주로 cyclin, CDK, CDK 저해제, p53과 같이 세포주기를 조절하는 종양억제제에 영향을 준다. 셋째, 세포예정사나 통제된 세포사는 암화과정을 조절하는 주요 과정인 만큼, 몇몇 lncRNA는 세포예정사 관련 유전자의 전사를 조절하지만 이들의 세부적 기전은 아직 밝혀지지 않은 상태이다. 넷째, 핵단백질 구조체로서 텔로미어의 유지는 염색체 끝을 안정화시키므로 암세포의 무한 복제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정상조건에서 텔로머레이즈(telomerase)의 길이 감소에 의해 lncRNA인 TERRA가 생산되어 염색질 수정을 통해 발현을 억제하지만, 활성화되면 길이 감소와 손상된 텔로미어 서열의 수복을 위한 단백질 복합체를 모집할 수 있다. 다섯째, 종양에게 영양분 공급의 역할을 하는 신생혈관은 주로 혈관내피성장인자(VEGF)에 의해 조절되는데, 최근 이 VEGF의 전사 또한 lncRNAs인 HOTAIR과 MIAT에 의해 조절된다는 보고가 있다. 여섯째, lncRNA는 암세포의 침윤과 전이를 증가시킨다. 결장암과 비인두암에서 H19, MALAT1이, 폐암에서 HOTAIR, AFAP1-AS1, CCAT2가, 유방암에서 lincRNA-RoR이, 위암에서 LEIGC가, 간암에서 lncRNA-ATB가 그러한 기능을 한다. 하지만, lincRNA-RoR과 lncRNAs-ATB만이 조직 침윤에 대한 기전 가설이 제시되어있는 상태이다 [11].

표 1. 암의 6가지 특성에 관여하는 lncRNA [11]
암의 6가지 특성에 관여하는 lncRNA


몇몇 연구는 암에서 나타나는 lncRNA의 조절장애에 관해 보고하고 있다. lncRNA의 하나인PTCSC3은 갑상선 암에서 하향 조절된 반면, BANCR, PVT1은 상향 조절되었다. HULC, MVIH, SNHG3, ANRIL, PRAL은 간암세포에서 상향조절 되었으며, 특히 H19는 간암세포에서 매우 발현량이 높았다. XIST는 다양한 암에서 조절장애를 일으켰다. 또한, GAPLINC는 위암의 나쁜 예후에 관여하고, MA-LAT1은 간암, 폐암, 결장암의 전이와 예후에 관여하며, HOTAIR은 결장암, 간암, 췌장암, 유방암, 위암의 전이에 관여하였다. ANRIL, PCAT1, PCA3, PCAT5, PCAT18, NEAT1은 전립선암에서 상향조절 되고, KCNQ1OT1, MALAT1, PCAT-1, CCAT1-L은 결장암에서 상향조절 된 반면, LOC554202는 하향 조절되었다. 뇌에서 MALAT1, XIST, CRNDE, POU3F3이 상향조절 되었고, 식도암에서 CCAT2, HOTAIR, PCAT-1이, 폐암에서 LCAL1, HOTAIR, CCAT2, ANRIL, UCA1, LUADT1, AFAP1-AS1이, 췌장암에서 HULC, HOTAIR, H19가, 유방암에서 ZFAS1, LSINCT5, H19, LINC00617, RP11-445H22.4이 상향조절 되었다 [9, 11].

또한, lncRNA의 기능은 이렇게 다양한 암 종에서 나타나는데, 이들은 크게 종양 형성을 증진(tumor promotion-associated lncRNA) 시키거나 반대로 종양형성을 억제하는 데 관여하는 lncRNA로 분류할 수 있으며, 표 2에 제시하였다.

표 2. 종양 억제 및 촉진 lncRNA의 기능과 표현형 [8]
종양 억제 및 촉진 lncRNA의 기능과 표현형


2.3 암에서 lncRNA의 조절 메커니즘

암에서 lncRNA의 기능하는 메커니즘에는 크게 네 가지로, 후성 유전학적 조절(유전적 각인 및 염색질 리모델링), 전사조절(분자 유인), 전사 후 조절(스플라이싱, mRNA 유인), 번역 조절이 있다 [14]. 또한 이러한 네 가지 lncRNA의 기능적 메커니즘을 조절 시기 및 단계에 따른 것으로 분류하였다면, lncRNA의 상호작용에 따른 작용 메커니즘도 있다. 표 3에는 현재까지 알려진 lncRNA의 작용 메커니즘을 RNA 결합 단백질(RNA-binding protein; RBP)과 RNA 사이의 상호작용 및 RNA-RNA 상호작용, 경쟁적 작용, 복합체 등으로 분류하여 제시하였다 [15]. 또 다른 분자적 기능으로서 lncRNA는 네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신호(signal), 유인(decoy), 가이드(guide), 발판(scaffold)이 그것이다 [16].


세포 내 거대분자와 상호작용하는 lncRNA의 메커니즘
그림 3. 세포 내 거대분자와 상호작용하는 lncRNA의 메커니즘.
1), 4) mRNA와 lncRNA의 상호작용은 스플라이싱과 같은 mRNA 대사나, mRNA안정성, 번역(위) 혹은 표적 mRNA로부터 miRNA를 격리(아래) 시키는 등 다방면으로 관여되어 있는 단백질 기구를 모집할 수 있다. 2), 5), 6) lncRNA에 결합한 염색질은 그 지역의 염색질 구조체를 컨트롤하거나 조절단백질을 특정 지역으로 모집하여 유전자 발현을 조절한다. 3) 다양한 단백질과 상호작용하는 lncRNA는 단백질 복합체의 조립을 촉진하거나 단백질-단백질 상호작용을 저해하기도 한다 [12, 17].


lncRNA는 물리적으로 HOTAIR, TUG2, XIST와 같은 제한적 염색질-수정 복합체 PRC2에 연관된다. 이와 유사하게, lncRNA가 PRC2와의 결합에 의해 유전자 발현량을 조절하여 암화의 발달과 진행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도 힘을 얻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 lncRNA와 miRNA 사이의 새로운 조절 기전에 관한 연구는 큰 관심을 얻고 있다. lncRNA는 경쟁적 내생적 RNA(competitive endogenous RNA; ceRNA) 조절 네트워크에 miRNA처럼 작용하여 참여하고 miRNA 발현을 음으로 조절하며, 표적 유전자에 영향을 준다. 몇몇 연구는 lncRNA인 TUG1과 miRNA 사이의 상호 억제효과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으며, 이들은 다양한 암 유형의 진행에서 ceRNA 조절 네트워크 구성함을 나타낸다. 그러나, 이러한 내용 가운데 아직까지 소세포 폐암(small-cell lung cancer; SCLC)의 암화에서 lncRNA와 miRNA 사이의 조절 메커니즘은 문서화된 바 없다 [16]. 이렇듯, lncRNA의 작용 메커니즘은 아직 미제로 남겨져 있거나 문서화하여 학계에 발표되지 않은 부분도 많이 있다. 그 연구는 계속 진행 중이며 암의 종류와 진행단계가 다양한 만큼 각 단계별 작용 메커니즘도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표 3. 현재까지 알려진 lncRNA 메커니즘 [15]
현재까지 알려진 lncRNA 메커니즘


2.4 lncRNA 연구 동향

PubMed의 검색에서 lncRNA과 관련된 19047건의 발표논문 가운데, 8238건이 암과 관련된 논문이다. 1980-90년대 동안 lncRNA의 출현과 기능에 대한 여러 논문이 발표되었으나 대부분 개별적인 발견에 불과하였다. 하지만, 동시에 인체의 염색질 불활성화 등 중요 현상에 관여함 [18]이 밝혀졌고, 암에서 독특한 발현 패턴의 H19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며 lncRNA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2000년대에 이르러 암세포에서 비정상적인 lncRNA의 발현이 관찰되었고 [19, 20], 후성 유전학적 관점에서 암 연구에 접근하며 [21] 암화에 대한 lncRNA의 관련성에 대한 궁금증도 증폭되었다. 점차 lncRNA가 종양형성 과정에서 주요 발암 유전자에 관여함이 밝혀졌고 [22, 23], 2010년대에는 lncRNA 연구가 더욱 활발해져 출판 논문의 수도 수직으로 상승하였다.

초기 연구가 lncRNA의 각 암 종류에서 그 기능을 증명하는 연구에 집중되었다면 lncRNA 연구의 패러다임은 점차 암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종양형성인자나 종양억제인자에 대한 lncRNA의 역할에 대한 연구로 전향하였고, 전사, 번역, 번역 후 과정, 후성 유전학적 관점에서 다방면으로 연구의 폭이 확대되었다. 또한, 최근 들어 miRNA 연구가 왕성해 짐에 따라, 암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miRNA를 조절하는 miRNA 스폰지로의 역할로서 lncRNA의 기능연구와 조절 메커니즘 연구가 늘어났다. 특히 2019년에 들어서 lncRNA의 miRNA 스폰지의 역할 [24, 25]을 통해 항암기능을 할 수 있는지 등 lncRNA의 치료기능에 많은 연구가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CRISPR-Cas9 기법의 도입으로 치료제로써 활용이 가능한 lncRNA의 발굴을 위한 연구도 진행 중이다 [26].

최근 연구에 따르면, 항암제 내성을 갖는 암종에서 RNA 서열 분석을 통해 lncRNA와 mRNA 프로파일링을 하고 [27, 28], 암화과정에서 lncRNA-miRNA-mRNA간의 ceRNA 조절 네트워크 [29] 등의 보고를 통해 기초자료를 축적하고 있다. 또한, lncRNA가 암 신호전달과정에서 작용하는 역할 연구가 계속되고 있으며 [30, 31], lncRNA를 사용하여 암진단에 사용할 수 있는 바이오마커 개발 [32, 33] 연구와 승인된 항암제와 lncRNA 간의 관계연구 [34] 및 lncRNA를 표적하는 siRNA 나노파티클을 사용한 항암연구 [35]와 면역 암생물학에서 lncRNA 연구 [36], 그리고 파이토케미컬을 활용한 lncRNA조절을 통한 암 신호전달과정 연구 [37]에 이르기 까지, lncRNA의 응용연구가 더욱 활발해졌다.

lncRNA의 연구는 현재까지 대부분 in vitro, 혹은 세포 수준에서 그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유전적으로 가공된 생쥐모델(genetically engineered mouse model; GEMM)이나 환자-유래 이식 모델(patient-derived xenograft model; PDXs), 이식된 사람의 세포주 모델(xenografted human cell lines), 환자-유래 종양 올가노이드(patient-derived tumor organoids), 제브라피쉬 모델 등을 활용한 lncRNA의 전임상 모델도 제시되고 있다. GEMM은 형태변형과 종양 형성 시작 및 진행의 모든 면에서 연구가 가능한 모델로, H19, MALAT1, NEAT1과 같은 lncRNA를 유전적으로 녹아웃 시켜 그 기능을 연구할 수 있어 암유전자 표적 모델로 사용되어 왔으나 사람의 형질과의 차이를 연구할 수 없는 단점이 있었다. 반면 환자 유래 이식 모델은 전임상 평가를 위한 기초 모델로 적합하였다. HOTAIR과 SAMMSON은 유방암과 흑색종 모델에서 siRNA나 안티센스 올리고뉴클레오타이드(antisense oligonucleotides; ASOs)를 사용해 표적해왔다. 하지만, 이것 또한 종양 형성이나 형태변화의 초기 단계를 간과하는 모델이라는 한계가 있다. 이식된 사람 세포주에는 HOTAIR이나 LUNAR, MALAT1 등이 결핍된 유방암, T-All, 폐암 세포주가 있다. 마찬가지로 세포주라는 한계가 있다. 환자 유래 종양 올가노이드는 환자에 특이적인 방법으로 lncRNA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방법이다. 종양 세포 외 기질의 특성이 가장 잘 재현된 모델이나 현재까지 모델화된 올가노이드의 유형은 제한적이다. 이들과 대조적으로, 흑색종 진행에 있어 lncRNA인 THOR의 역할이 이 제브라피쉬 모델에서 측정되어, 최근 제브라피쉬를 사용한 연구모델이 연구자의 관심을 끌기도 하였다 [38].


핵 및 세포질에서 lncRNA를 표적하는 접근법
그림 4. 핵 및 세포질에서 lncRNA를 표적하는 접근법.
1) 전사체 방해는 전형적인 CRISPR-Cas9 방법을 사용해 특정 lncRNA를 제거할 수 있다. 또한, 대안으로 dead-Cas9는 저해복합체에 융합하여 lncRNA 유전자의 전사를 저해할 수 있다. 2) 종양 억제제의 전사체 상향 조정은 자연적인 안티센스 전사체(natural antisense transcripts; NATs)의 녹다운을 통해 가능하다. 또한, NATs는 안티센스 올리고뉴클레오티드(antisense oligonucleotide; ASO)를 사용해 전사 후에 표적이 가능하다. 3) 암에서 과발현된 lncRNA 유전자도 ASO를 사용해 전사 후에 감소시킬 수 있다. 4) 전사 후, lncRNA는 siRNA로 침묵시킬 수 있다. 세포질에서 siRNA는 dicer를 활성화시켜 RISC 복합체(RNA-binding silencing complex)를 모아 표적 lncRNA를 분해시킨다. 5) lncRNA-단백질 상호작용은 소분자, 몰폴리노스, 혹은 RNA 분해는 자극할 수 없도록 균일하게 수정된 ASO를 사용해 입체적으로 저해할 수 있다 [38].


lncRNA는 조직-특이적인 발현 특성을 나타내어 다양한 병리의 잠재적 치료 표적으로의 가능성이 다분하다. 최근, lncRNA 프로모터를 활용한 임상시험이 있었다. H19 유전자의 프로모터 조절 하에 디프테리아 독소의 A 서브유닛을 위한 유전자를 담은 이중가닥 DNA 플라스미드인 BC-819 (DTA-H19)는 다양한 고형암에서 항암능력을 나타내었다 [39]. 그리고, 침습적 방광암 환자에서 1상/2상 임상시험이 진행된 결과 가벼운 지역적 독성을 나타내었고 전체 22%, 부분반응 44%를 나타내었다 [38, 40].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와 같은 임상시험은 어디까지나 손꼽힐 정도의 수에 불과하며, 대부분의 임상시험은 암환자의 조직에서 발현되는 lncRNA가 발현 프로파일링 분석 연구 [41, 42]에 멈춰있다.

다른 측면에서, 연구논문의 발표와 별개로 치료제 회사인 RaNA Therapeuticts, CuRNA, Sarepta, Smart Therapeutics, Allen Institution for Brain Science, Regulus, Miragen Therapeutics, Santaria Pharma 등에서는 비암호화 RNA에 기초한 약물개발에 힘쓰고 있다고 한다 [17]. 아직, lncRNA를 직접/간접적으로 표적 하는 항암제 개발에는 넘어야 할 허들이 존재하고, 이들을 극복하기 위한 시일이 더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3. 결론

lncRNA는 miRNA에 비하여 다소 늦게 등장하였으나 현재에는 miRNA와 유사하게 왕성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그리고 그중 반에 가까운 수의 논문이 암생물학에서 lncRNA의 기능과 그 유전자 발현량에 대한 것이다. 지금까지 암 연구와 항암제 개발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있었고, 약물, 천연물, 항체, 면역치료제 등 수없이 많은 시도가 행해졌다. 이 가운데 lncRNA는 암에서 비정상적으로 발현량의 차이를 보이므로 이 lncRNA를 조절하여 각 단계별 암을 컨트롤하고자 하는 전략적 치료를 목표로 한다. lncRNA 분야의 연구에 가속도가 붙은 지 10여년밖에 되지 않았음에도 과학기술의 집약적 발전으로 인하여 암에서의 역할과 기능이 상당량 보고되었다. 하지만, 다른 유전적 치료제의 개발과 마찬가지로 윤리적 테두리 내에 있으며 직접적 조절보다 간접적 조절을 통해 항암효과를 유도하는 방식으로 그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암환자에서 lncRNA의 발현 프로파일링 분석연구가 행해지고 있으나 수적 한계가 있고, 다양한 암 종에서 인종별, 연령별, 지역별 등 변인별 연구는 아직 부족하다. 향후 연구에서 약제 내성의 복잡성이나 면역치료제의 효율 증진 [43] 등 좀 더 다각적인 lncRNA 연구를 위한 시도가 요구되는 시점이다.

4. 참고문헌

==> PDF 참조

  추천 0
  
인쇄하기 주소복사 트위터 공유 페이스북 공유 
  
본 게시물의 무단 복제 및 배포를 금하며, 일부 내용 인용시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Citation 복사
서지연(2019). 암에서 lncRNA (long noncoding RNA)의 역할과 기능 연구 동향. BRIC View 2019-T13. Available from http://www.ibric.org/myboard/read.php?Board=report&id=3216 (Apr 30, 2019)
* 자료열람안내 본 내용은 BRIC에서 추가적인 검증과정을 거친 정보가 아님을 밝힙니다. 내용 중 잘못된 사실 전달 또는 오역 등이 있을 시 BRIC으로 연락(member@ibric.org) 바랍니다.
 
  댓글 0
등록
목록
라이카코리아
위로가기
동향 홈  |  동향FAQ  |  동향 문의 및 제안
 |  BRIC소개  |  이용안내  |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Copyright © BRIC. All rights reserved.  |  문의 member@ibric.org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유튜브 유튜브    RSS서비스 RSS
에펜도르프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