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BUG-WINDOW 처리영역 보기]
즐겨찾기  |  뉴스레터  |  오늘의 정보 회원가입   로그인
BRIC홈 동향
웹진발간
스폰서배너광고 안내  배너1 배너2 배너3
전체보기 Bio통신원 Bio통계 BRIC View BRIC이만난사람들 웹진(BioWave)
목록
조회 4852  인쇄하기 주소복사 트위터 공유 페이스북 공유 
바이오통신원   
[신기한 곤충이야기]13. 흑백알락나비 이야기
종합 새날개나비 (2012-02-20 14:04)

- 김 진(한국나비학회) -

흑백알락나비는 네발나비과에 속하는 나비입니다. 이름 그대로 흰 바탕에 검은 무늬가 있어서 “흑백알락”이란 이름이 붙었습니다. 전국각지에 흔한 나비이며, 심지어 도심 한가운데의 등산로에도 발견됩니다. 이것은 이 나비의 먹이식물인 팽나무가 흔한 수목인 덕분이기도 합니다. 팽나무를 좋아하는 나비는 많습니다. 이른 봄 주요 산 등산로에 수십~수백 마리 이상 출현하는 뿔나비부터, 홍점알락나비, 왕오색나비, 수노랑나비등이 있습니다. 뿔나비를 제외하곤 모두 애벌레로 동면을 합니다. 팽나무 밑둥 부근의 낙엽아래에 동면을 하는 것이지요.


     
       팽나무(가운데)가 있는 야산[광주광역시]                 낙엽에서 동면중인 흑백알락나비 애벌레


그런데, 홍점알락나비와 흑백알락나비, 왕오색나비의 애벌레는 비슷해 구별이 어렵습니다. 쉬운 구별법을 간단하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흑백알락나비 애벌레(사육)                                    홍점알락나비 애벌레(광주광역시)


바로, 등에 있는 돌기입니다. 흑백알락나비는 등 한 가운데에 돌기가 1쌍 있습니다. 홍점알락나비 애벌레는 4쌍의 돌기가 있는데, 대부분 작고 3번째의 돌기가 큽니다. 체형도 홍점알락나비 애벌레는 흑백알락나비 애벌레보다 뚱뚱한 편입니다.

        
         왕오색나비 애벌레(2011 함평나비축제)                        먹이식물인 팽나무 (애벌레 실내사육)

왕오색나비 애벌레는 4쌍의 돌기가 큽니다. 이 돌기로 애벌레들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흑백알락나비는 서식지에서 매우 힘차게 날아다니며, 팽나무를 좋아하는 다른 나비들과 영역다툼을 할 정도로 호전적입니다. 또한 참나무 수액부터 썩은 과일을 좋아하며, 젖은 땅바닥에서 수분을 섭취하기도 합니다. 번데기는 나뭇잎 같으며, 팽나무 잎 뒤에 매달려 있습니다.


       
        번데기로 탈피중인 흑백알락나비 애벌레                           탈피가 끝난 번데기 (사육)


흑백알락나비는 흔하지만, 매우 박력있고, 아름다운 나비입니다.
하얀 도화지에 먹물로 그림을 그린 듯한 날개를 가지고 있습니다. 투박해 보이지만 은은한 멋이 있는 나비임에 틀림없습니다.

        
                   뿔나비(개체수가 많다)                                            흑백알락나비 성충(사육)

흑백알락나비는 앞으로 등장할 나비 무리들 중 가장 많은 네발나비 그룹에 속합니다. 그 종류 중 한 종류일 뿐이지요. 가끔 봄이나 여름에 등산을 하다보면 등산객들 모자나 옷에 앉기도 합니다. 사람이 흘린 땀 속의 염분을 섭취하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사람들 입장에서는 아름다운 나비가 자신에게 날아오니 등산이 힘든 줄 모르게 됩니다. 이렇게 아름답고, 소중한 나비를 계속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추천 0
  
인쇄하기 주소복사 트위터 공유 페이스북 공유 
  
김진 (국제곤충연구소 수석연구원, BRIC 곤충 칼럼니스트)

전라남도 여수시의 곤충전시관 “빠삐용관”에 근무 중이며, 나비와 딱정벌레의 생태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BRIC 곤충 칼럼니스트, 국제곤충연구소 수석연구원이며, 곤충도감을 집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욱 다양한 곤충의 생태를 연구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개인블로그 :

다른 연재기사 보기 전체보기 >
[신기한 곤충이야기*마지막편]230. 점유행동을 하는 나비들
많은 나비들은 점유행동을 하기로 유명합니다. 보통 호랑나비나 네발나비 같이 크고 빠르게 날아다니는 나비들이 점유행동을 하지만, 쇳빛부전나비 같은 녹색부전나비아과 나비들도 점유행동을 합니다...
[신기한 곤충이야기]229. 곤충들이 천적을 피하는 방법
곤충들은 몸이 약한 편입니다. 그러다보니 여러 가지 천적들에게 노출되어 있으며, 항상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곤충들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고안해 냈습니다. 가장...
[신기한 곤충이야기]228. 포식성곤충 이야기
세상에는 수 많은 곤충들이 존재합니다.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곤충들이 있는가 하면, 해가 되는 곤충들도 많습니다. 우리에게 유익이 되는 곤충들 중에는 농업에 도움이 되는 곤충들이 많습니다. 특...
본 기사는 네티즌에 의해 작성되었거나 기관에서 작성된 보도자료로, BRIC의 입장이 아님을 밝힙니다. 또한 내용 중 개인에게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사실확인을 꼭 하시기 바랍니다. [기사 오류 신고하기]
 
  댓글 0
등록
BRIC 배너광고
5년전 오늘뉴스
[신기한 곤충이야기]152. 봄의 파수꾼, 뿔나비 이야기
논문조작설에 휘말린 자극촉발 만능세포
ADHD 치료제 바로 알기: 중추신경흥분제의 효과와 한계
연구정보중앙센터
위로가기
동향 홈  |  동향FAQ  |  동향 문의 및 제안
 |  BRIC소개  |  이용안내  |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Copyright © BRIC. All rights reserved.  |  문의 member@ibric.org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RSS서비스 RSS
1550611227 0.34486200
1550611227 0.98060300
0.6357409954071 초 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