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BUG-WINDOW 처리영역 보기]
BRIC홈  |  제2회 한반도 자연생태 사진공모전 로그인
한반도 자연생태 사진 공모전-특별전
응모마감
응모작 보기
수상작 보기
한빛사 자연생태 사진공모전
특별전 후원 (유)라이프테크놀로지스코리아
우수상  님을 만나기 위한 준비
등록자
사용한 세포 및 조직 암컷 쥐의 미성숙 난자
촬영일자 2015년 05월 16일
촬영장비명 DE/LSM710 (Confocal 현미경)
형광제품명 phalloidin, tubulin-FITC
실험(촬영)방법 암컷 쥐의 난소로부터 미성숙 상태인 Germinal vesicle(GV)난자를 체취한 후, in vitro maturation을 통해 배란 단계 난자인 MetaphaseII(MII)까지 성숙하였다. 이 때, 각 stage별로 3h, 8h, 9.5h, 10h, 12h 째에 각각 샘플링한 후, hoechst33342로 DNA를, Phalloidin으로 액틴필라멘트를 염색하고 Tubulin-FITC conjugated antibody를 이용하여 microtubulue을 염색하였다. 콘포칼 현미경을 이용하여 각 단계의 염색된 난자의 형광이미지를 촬영하였다.
학술적가치/특징/장점 일반 체세포들이 같은 크기의 딸세포로 분열하는 '대칭분열'을 하는것과 달리, 난자의 경우는 크기가 큰 난자와 그에 비해 크기가 매우 작은 극체로 '비대칭분열'을 하는 것이 매우 큰 특징이다. 이처럼 비대칭 분열을 하는 이유는 분열기 동안 가운데에서 형성된 spindle이 난자가 성숙하는동안 난자의 막 끝까지 이동하여 분열하기 때문이다. 이 사진은 spindle이 난자의 중앙에서 형성되는 모습, 염색체가 막 가까이에 있는 모습과 그 때 염색체 근처의 액틴이 두꺼워진 현상을 명확하게 보여주고 있다. 또한, 세포막 끝에서 분열하는 짧은 순간을 포착하여 염색체가 분열하는 과정을 정확하게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또한, 마지막 사진은 난자가 정자를 만나 수정이 가능한 상태로써 난자가 제 1 극체를 방출한 후 함께 있는 모습이다. 즉, 난자가 정자를 만나기 위해 겪는 성숙과정을 매우 간략하고 정확하게 보여주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므로, 제목을 '님을 만나기 위한 준비'라고 하였다.
목록 등록 2015-06-29 11:56  |  조회 3,370   트위터페이스북 CC BY-SA
심사평
세 가지 형광색이 나름 단순 간결하면서도 위치의 변화와 중첩의 서로 다름이 시선을 이끄는 작품이다. 난자가 정자를 만나기 위하여 분주하게 준비를 하고 있음이 느껴지며, 미성숙 난자의 비대칭 분열, 극체 형성과 염색체의 분열을 액틴과 DNA, tubulin을 통해 명확하게 나타내어 난자의 성숙과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형광 이미지이다.
댓글(1)
goddls (2015-06-29 13:59) 삭제
각 단계별로 특징이 뚜렷하게 나오네요~
설명도 자세히 잘 해주셔서 읽는 재미도 한몫하네요. 감사합니다 ^^
작성자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코드   재생성
작성은 자유롭게 하되, 인신비방, 욕설은 삭제조치됩니다.
한반도 자연생태 사진공모전